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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글쓰기

대통령 보고서 (2012.7.24.~25.)

  

 

이 책은 까마득한 예전에 공군 학사장교 선배가 쓴 블로그 글을 통해 알게 되었다.

 

올 초에 산 것 같은데 이제서야.. 읽음

 

문서 작성을 생활화 해야하는 직책을 받게 되었는데 ㅎ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배운 내용들이 실무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쉬는 시간 틈틈이 읽었다.

 

 

1부 우선 기본을 다진다

 

1장 보고서 작성의 현실과 실제

 

보고서는 문제해결 과정을 담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 한 사람이 갖고 있는 업무지식과 동원 가능한 정보통찰력 있는 분석상하동료 간의 의사소통추진력 등의 결정체가 바로 '보고서'. (p22)

 

 

2장 보고서 작성의 4가지 문제점

 

하나기본적인 틀이 갖춰져 있지 않다.

글자체글자 크기줄간격보고 일자보고자보고 목적 등을 누락하는 경우.

 

내용이 장황하고 초점이 없다.

보고서에는 자신의 주장이 분명히 담겨져 있어야 한다.

 

읽을수록 오히려 궁금한 점이 생긴다.

보고서에는 사전에 어떤 눈의 과정을 거쳐 수요자에게까지 보고하게 되었는지가 소상히 나타나야 한다어떤 계기로 보고서를 쓰게 되었는지회의체나 논의구조에서 토론과 쟁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정리되었는지 등이 분명해야 한다.(p36)

 

근본적인 문제의식이 안 보인다.

 

 

3장 보고서 작성처리 표준 절차

 

1. 보고의 목표를 정하고 보고서를 구상한다.

보고의 주제가 무엇인가?

수요자는 누구인가?

언제 보고할 것인가?

전체 보고서의 틀에 대한 구상은 무엇인가?

 

2.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필요한 자료를 어디서 구할 것인가 과거의 자료 관련 분야 전문가와 의논하고 토론할 것.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한다. - 해당 분야 전문가 수준으로 깊이 이해하고 비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써야 한다.

 

3. 보고서를 작성한다

개략 구성 목차와 주요 내용을 선정한다.

초안 작성 단어 선정이나 문장 구성에 너무 얽매이지 말기

수정과 보완 수요자의 입장이 되기

최종교정 오탈자 교정틀린 데이터 수정

 

4. 보고하고 후속조치를 취한다.

보고 과정

후속조치

 

 

4장 보고서 전개 방식과 표준서식

1. 제목

20자 이내로 내용을 최대한 포괄.

 

2. 개요

전체 내용을 요약하거나 보고서 작성의 목적경위 또는 배경 등을 간략하게 정리

 

3. 본문

두괄식개요에는 '누가언제무엇을어떻게'를 쓰고 본문에는 '무엇을어떻게'를 쓴다.

 

4. 결론

구체성 있는 제안을 하여 수요자가 향후 행정적으로 조치해야 할 내용을 담기

 

 

5장 칭찬받는 보고서 작성법

 

1. 보고 목적에 적합한가?

2. 보고 내용이 정확한가?

3. 보고서를 간결하게 정리했는가? - 부사의 사용을 자제하고 과정된 표현을 피한다.

4. 보고서를 이해하기 쉽게 썼는가?

전문용어나 어려운 한자불필요한 외래어 사용 지양

논리적으로 비약하지 않고 단계적체계적으로 전개

필요한 예시나 사례를 지시하고그래프나 그림으로 도식화

내용을 상세하게 포괄하는 소제목 부여

5. 완결성을 갖췄는가?

6. 적절한 시점에 보고했는가?

 

6장 보고서 작성을 위한 팁

1. 긴 보고서는 따로 요약하라

요약보고서에는 취지와 결론이 가장 중요하다.

2. 본문은 짧게 하고 참고사항은 첨부로 돌려라

3. 하이퍼링크를 활용하라

4. 그래프사진표 등 시각자료를 적절히 활용하라

 

보고서 작성 A부터 Z까지

A. 이슈를 정확히 추출하라

B.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분명히 하라

C. 글의 고객(독자)가 누구인지 잘 생각하라

D. 준비 과정이 끝났으면 주저없이 쓰기 시작하라

E. 1차 초안에 있는 내용을 도려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F. 재작성은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G. 처음에 생각했던 결론을 바꾸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H. 보고서의 최종검토 단계에서는 필자의 입장에서 독자의 입장으로 전환하라

I. 당신의 독자는 바쁘고성질이 급하고회의적이며꼼꼼한 사람이다.

J. 독자의 입장에서 다음 7가지 사항을 재점검하라(당신이 쓴 글을 독자가 두 번 읽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겠는가? / 당신의 주장에 독자가 동의할 것 같은가? / 결론이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 문단의 선후관계 등 구성에 짜임새가 있는가? / 통계수치 등이 정확한가? / 각종 오탈자맞춤법구두점 등을 확인해 보았는가? / 보고서의 모양이 깔끔하게 정리되었는가?

K. 한 문장에 두 개의 메시지를 담지 마라

L. 한 문장이 절대 3줄을 넘지 않도록 하라

M. 고등학생이 알아볼 수 있도록 써라

N.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라

O. 중요하지 않은 수식어는 과감히 없애라

P. 주어동사목적어를 명확히 하라

Q. 가급적 능동형을 사용하라

R. 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

S. 그래프그림문장부호를 적절히 활용하라

T. 문서에 날짜와 페이지를 반드시 표기하라

U. 독자(의사결정권자)의 입장에서 작성하라

V. 어떤 이유어떤 맥락에서 이 보고서를 작성했는지 밝혀라

W. 구체적 이유관련 이론통계판례 등을 들어 당신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입증하라

X.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여 분석적종합적으로 작성하라

Y. 의미 있는 대안을 모두 제시하고 각 대안의 장,단점기대효과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토론하라

Z. 당신이 건의하는 결론을 분명하게 명시하라

 

2부 목적에 맞게 골라 쓴다

 

1장 보고서의 유형 구분

 

2장 정책보고서

 

정책보고서는 의사 결정을 위한 보고서이다수요자가 정책과 관련된 상황과 문제점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사실과 대책 또는 참고사항을 제시한 보고서

 

정책보고서는 성격에 따라 정책기획보고서(새로운 정책을 수립하거나 이에 준하는 수준으로 기존 정책을 변경할 경우 작성하는 보고서), 조정과제보고서(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해법을 강구할 때 작성하는 보고서), 정책참고보고서(수요자에게 정책과 관련된 구상기획집행 단계에서 아이디어나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참고자료로 보고이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유의할 점_

1. 수요자의 입장에서 알아야 할 핵심 사항 중심으로 작성하라

2. 다양한 관점을 반영하여 분석적종합적으로 작성하라 객관적 통계와 자료 사용

3. 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라

4. 수요자가 조치해야 할 일을 분명하게 기술하라.

 

이어서 정책보고서를 쓰는 구체적인 방법이 나오는데 너무 길고 자세해서 생략__


 

3장 상황,정보보고서

 

상황,정보보고서는 일반적으로 특정 사안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관계나 현황 또는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정보를 담은 보고서이다.

 

상황,정보보고서는 신속,정확,간결이 생명이다논리적인 결론을 먼저 내리고경제적인 어휘 표현으로 핵심만 설명하라

 

 

4장 회의보고서

 

회의기획보고서와 회의진행보고서 회의자료보고서 회의결과보고서가 있다_

 

회의자료보고서를 쓸 때는 참석자들에게 회의를 통해 얻고자 하는 효과를 분명히 적시하고시간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본문과 참고자료의 구분을 명확히하고여러 참석자의 평균적 이해 수준을 고려하여야 한다.

 

회의결과보고서를 쓸 때는 참석자와 불참자 모두를 고려하고 회의 분위기도 전달한다.

 

 

5장 행사보고서

 

행사기획보고서와 행사진행보고서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행사보고서는 행사주재자를 위한 맞춤보고서이므로 모든 상세내용을 기록할 필요는 없다.

행사보고서는 행사를 기획한 의도가 부각되도록 작성한다

행사종류별로 준비해야 할 보고서가 다르다.

 

 

2부에서는 각 유형별로 보고서 작성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보고서를 쓸 때 꼭꼭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3부 대통령비서실의 일하는 법

 

대통령비서실의 구성과 일하는 모습에 대해 살짝 소개한다.

 

예전에 노무현 대통령의 일상을 다룬 다큐멘터리를 보고 나서 비서실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는데....

 

겉으로 보기에 있어보이는 자리이지만 개고생 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다..ㅋㅋ...

 

예시로 다양한 보고서가 등장하는데 그걸 보면서 '아 이런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데

 

또 한편으론 고생도 이런 고생이 없겠다 싶기도 하고_

 

이 정도의 보고서를 만들어 낼려면 초 바쁜 일상을 살아야 할 것 같은....

 

공무원을 하면 특히나 중앙직 공무원을 하게 되면 이런데 파견 나갈 기회도 생길 것 같은데.,

 

_^.^ 아직은 잘 모르겠다.

 

이런 높은자리좋은 자리에 가는게 특권이나 권위가 주어지는 자리라기보다는 개고생 하는 자리로 보여진다., 개고생...

 

나라와 국민을 위해 모든 걸 다 바칠 수 있는 사람이 가야하는 자리인 것 같다_ㅋㅋ......

 

 

이 책은.. 보고서 중에도 부티나는 보고서 만드는 법을 소개해준다.

 

실제 보고서의 사례가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일을 할 때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으나 선배 장교 분이 이 정도 수준의 보고서를 만들 일은 없을 거라 하셔서 당분간 볼 일이 없겠다.;

 

2012.7.25.



<대통령 보고서 간추린 내용>

보고서작성 매뉴얼(청와대비서실).hwp

보고서작성 매뉴얼(청와대비서실).pdf




<보고서 양식>

공문서 스타일.hwp

대통령비서실 보고서의 표준 용지 양식.pdf

대통령비서실 보고서의 표준서식.hwp

항목부호 위치.pdf

항목부호 체계.pdf



<보고서 예시>

상황보고서1_집중호우관련 상황보고.pdf

상황보고서2_주요 국정상황.pdf

정보보고서_OOO OOO활동실태.pdf

정책기획보고서1_청년실업 원인분석 보고.pdf

정책기획보고서2_OO시스템실용성제고방안.pdf

정책참고보고서_독일노동시장개혁방안 검토보고.pdf

조정과제보고서_OO사업점검결과 및 조정방향 보고.pdf

행사기획보고서_정부 업무관리시스템.pdf

행사진행보고서_정부업무관리시스템 참고자료.pdf

회의결과보고서1_과학기술자문회의 보고결과.pdf

회의결과보고서2_제32회 국무회의 주요내용.pdf

회의자료보고서1_중소기업 정책정보 전달체계 혁신방안 추진.pdf

회의자료보고서2_상반기 중소기업 현장체험단 실적 및 계획.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