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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공개념/책

희년, 한국 사회, 하나님 나라 (2012.11.30.~12.2.)

 

 

 이 책은 2012년 초에 출간된 책이다.

 

각 장별로 다른 저자가 쓴 책.

 

처음에 교보문고에선가본 것 같은데꼭 읽어야지 했는데 이제서야 읽는다.

 

 

 

들어가는 글

 

현재의 신앙은 사적인 영역에 머물러 있다공동체와는 유리된 개인주의적 신앙에 머물러 있다.

개인은 도덕적일 수 있지만 사회는 비도덕적일 수 있다히틀러 치하에서 일했던 많은 독일 기독 공무원들은 퇴근하고 집에 가면 아이들에게 책도 읽어 주고 놀아 주는 자상한 아버지였다거짓말하지 않고음란하지도 않고누굴 미워하지도 않는다. ... 그러나 그들이 하는 일의 최종 결과는 '유태인 학살'이었다.

(p9-11)

 

이 책에서는 희년이 무엇인지

희년이 하나님 나라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예수님이 희년에 대해 뭐라고 말씀하셨는지

초대 교부들과 종교개혁자들이 희년에 대해 어떻게 가르치고 어떤 실천을 해야 한다고 했는지

오늘날 희년의 정신을 구현한 경제체제는 무엇이고 그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그리고 지금의 한국 교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다루었다

(p13)

 

1장 희년과 하나님 나라 김회권

 

하나님 나라는 공간적 실체를 가리키기보다는 일차적으로 하나님의 통치 자체를 의미한다하나님 나라는 개인의 인격가정조직체국가국제 질서 그리고 피조세계 전체에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관철되는 사건이요 상태다.

...

그것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적 운동임과 동시에 하나님께 붙잡힌 하나님 자녀들의 '응답적'인 운동이다.

(p17-18)

 

 

1. 하나님 나라 '운동'의 의미와 그 성경적 기원

 

1) 흑암의 원시 바다에 뒤덮여 있는 ''을 건져내기 위해 쉴 새 없이 운행하는 하나님의 바람이 하나님 나라 운동의 첫 모습이었다.(1:9-10;8:1;출 14:21;15:19)

 

2) 2:1-4 - 성령의 불 같고 바람 같은 역동적 '운동'은 낱낱의 개임들을 공동체로 변형시키는 운동이며하나님의 영에 100퍼센트 공명하고 공감하도록 결단케 하는 자복 운동이다. ... 성령에 의해 감화된 개인과 공동체가 하나님의 세계통치를 앞서 맛보며 세상 속에 확산시키는 하나님 나라 운동의 전위로 활동할 수 있다는 것.(p21)

3) 히 4:12-13 - 하나님 나라 운동은 하나님 말씀에 감동되어 하나님 말씀에 자복하는 운동(p21)

 

 

2. 하나님 나라의 신적 주도성과 인간적 응답성

 

1)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에 의해 시작되고 완성된다.

 

창세기 1장은 하나님 나라의 기원과 토대를 말한다.

우주창조 자체가 하나님의 우주적 왕권과 통치권을 증명한 사건이다.

후대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창조 목적에 부연 설명을 한다.

이사야 11:9 -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창조 세계께 가득 채우기 위해.

하박국 2:14 - 하나님의 영광을 알고 인정하는 거룩한 교양이 온 피조 세계에 넘치게 하기 위해.

(p24-25)

 

창세기 2장은 하나님 나라의 역사적 지향을 부각한다.

하나님 나라가 인간의 순종과 믿음을 통해 역사 속에 뿌리내릴 것을 보여 준다.

(p24-25)

 

그러나 창세기 1-2장 이후 하나님 나라의 행로는 아담 자손의 불순종과 저항으로 숱한 좌절과 퇴행을 겪었다창세기 3-11장에 나타난 인류 원 역사는 하나님 나라 운동의 전진을 가로막는 인간적 저항과 방해들로 점철되어 있다(p26)

 

하나님은 일부 인간을 먼저 선택하셔서 구원하시는 구원사를 개시하심으로써 당신의 세계 통치를 이어 가셨다.(p27)

 

 

2) 하나님 나라는 역사 속에서 점진적유기적으로 성장한다

 

하나님 나라는 첫째하나님의 생명에 연합된 자거듭난 자믿는 자에게 영생으로 나타난다영생은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삶으로서 의와 진리거룩함으로 거듭난 개인의 삶이다.

둘째하나님 나라는 믿음의 가정에 나타난다

셋째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사랑이 지배하는 확대된 가족 공동체나 교회 공동체에 나타난다

넷째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가 지배하는 국가 공동체다

다섯째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인애와 정의가 지배하는 국제 질서다

마지막으로 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인애와 정의가 지배하는 피조물 전 생태계 공동체다

 

 

3) 하나님 나라는 귀납적인 세계 변혁운동으로 그 현존을 드러낸다

 

 

 

 

3. 몸소 하나님 나라이신 예수 그리스도

 

1) 구약성경은 하나님 나라를 꿈꾸었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은 왕적 명령으로 천지를 창조하신다.

...

모세오경이 묘사하는 하나님 백성은 영토적 안정성과 신정통치의 대리자들이 주도하는 인간왕정에 속하지 않는 절대적 의미의 순례공동체도상에 있는 공동체다.

...

여호수아부터 열왕기하는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운영되는 영토적인 하나님 백성 공동체를 세우시려고 하지만 이스라엘의 불순종으로 좌절을 겪으시는 하나님과 그 나라 이야기다.

...

예언서에서 하나님의 천상보좌에서 파견된 예언자들은 왜 이스라엘 백성 안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려 했던 하나님의 열망이 좌절되었는지를 밝힐 뿐만 아니라인간왕정의 실패와 좌절을 초극하며 다시금 귀환 포로들을 중심으로 하나님 나라의 토대를 세우실 하나님의 꿈을 노래한다.

...

시편은 하나님 나라의 흔적이 사라진 현실에서 하나님의 통치를 갈망하는 억눌린 백성들의 기도문이자 하나님 백성들을 위한 하나님의 부단한 구원 응답을 이야기한다.

...

성문서는 이 세상 질서 안에 내재된 하나님의 통치현존을 깊이 사색하고 반성하면서동시에 하나님 나라의 현실에 회의하고 하나님 나라의 부재에 저항하고 냉소하며 그 의심과 냉소마저 신앙의 이름으로 포용하는 하나님 나라의 광대하고 신비한 외연을 탐색하는 이야기다.

(p35-36)

 

 

2) 하나님 나라를 땅 위에 구현하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도들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의 순종으로 시작되고 완성된다.

...

하나님 나라의 기적을 일으키는 모든 순간에는 예수의 복종이 담보되었다.

(p40)

 

 

4. 성령에 의해 '개혁당하는교회하나님 나라의 전위부대

 

성령의 피조물로서 교회는 도래하는 하나님 나라의 전위이지 하나님 나라 자체는 아니다.(p47)

 

세계는 하나님 나라를 '회개없이는 맞이할 수 없다회개 없는 모든 자율적인 개인조직기관국가들은 하나님 나라의 왕권을 잠정적으로 탈취한 찬탈자들인 정사와 권세일 뿐이다.(p48)

 

교회 공동체의 신앙은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기다리면서도 한편 서둘러야 한다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 이후의 역사는 재림의 지연이며이 지연은 인간들의 회개를 위한 하나님의 인내를 드러내는 유예 선언이기 때문이다(p49)

 

 

5. 하나님 나라의 근사치 모델희년 공동체 이스라엘

 

모세율법은 이스라엘 백성이 시내산에 머물 때 모세를 통해 중개된 율법이다이 율법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살았던 상황을 전제하거나 반영하는 내용이 있다(p51)

신 5:3을 보면 모세의 율법이 이스라엘 모든 세대로 갱신됨을 볼 수 있다.(p51)

 

6. 출애굽 구원의 영원한 기념 축제희년법

 

레위기 25장은 모세오경에 있는 땅 점유 주제에 관한 유일한 실례를 담은 규정이다(p52)

 

희년법은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땅이요 조상에게 유산으로 받은 땅에서 가족 구조를 이룬 이스라엘 공동체가 가나안 땅에 계속 정착할 수 있는 토대 구축을 가능케 하는 법이었다.

희년법은 이스라엘 공동체에 속한 거류민이나 가난한 자들의 생존을 가능케 하는 공동체적 돌봄을 법제화하고 예전화하고 있다.

(p53-54)

 

희년법의 근저에는 거류민과 가난한 자의 생존권과 인간 존엄성을 확보해 주려는 신적 자비가 흐르고 있다이미 땅을 가진 유산자와 유력자들이 되어버린 일부 이스라엘인들에게 그들이 본디 이스라엘 땅에 정착할 때의 법적 신분이 이주민 정착자요 거류민이었음을 깨우치게 함으로써 그들이 붙어사는 거류민들과 나그네들을 신적 자비로 돌보도록 촉구하는 전략이었던 것이다.(p55)

 

희년 사상의 핵심은 하나님이 주신 언약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한 50년 주기의 사회 재구성이자 언약 재갱신이다(p60).

 

 

7. 희년 정신을 하나님 나라 운동으로 구현하기.

 

희년제도를 통해 가난이 50년 이상즉 두 세대 이상 세습될 수 없었다

사유재산을 보유할 자유나 거주이전의 자유가 보장되지만 그 개인의 자유는 공동체의 공공선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보장된 자유다(p60-61)

 

나사렛 예수가 선포한 하나님 나라는 모세오경과 예언자들이 가르친 하나님께 순종하는 백성들의 공동체로서 하나님을 지극정성으로 사랑하고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하는 우애 공동체였다.(p62)

 

오순절 성령강림 때에야 이런 희년적 사랑과 우애 실천이 일어났다성령의 첫 열매인 원시 예루살렘 교회가 탄생했고압도적인 성령의 감동으로 초대교회는 물질적 유무상통의 공동체를 이루어낼 수 있었다.(p63)

 

바울의 시대에 와서는팔레스타인의 영토적 국가적 실체인 이스라엘이 사라진 뒤였다.

바울은 가난한 자들의 구제와 물질적 유무상통까지 포함하는 복음의 교제를 이방 교회에 가르침으로써팔레스타인의 이스라엘 국가 공동체를 떠나서도 실천가능한 신앙의 중간공리를 개발해냈다

(p63-65)

 

 

국가를 재구성하고자 할 때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성경적 진리는압제주의에 대한 자유주의원자화된 개인주의를 초극하는 계약 공동체주의무한 양극화로 고착되는 빈부 격차 대신 주기적인 희년적 형평주의고도로 조밀한 형제자매 돌봄주의다.(p65)

 

바울처럼 희년 사상의 근본정신을 살리되 적용상의 변화를 가미한 중간 공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p65)

 

토지공개념은 토지권의 공동귀속을 천명함으로써 공동체 구성원의 인권을 향상시키고 소속감을 증대시켜 경제적으로도 훨씬 생산성 높은 공동체를 창출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으로희년 사상의 중간 공리를 위한 유용한 제도가 될 것이다.(p67)

 

 

8. 교회가 먼저 실천하자

 

희년 운동은 성령에 감화 감동된 그리스도인신바람에 휩쓸린 개인들이 주도하는 운동인 셈이다.

...

개인적 회심이나 구원을 무시하는 사회선교는 뿌리 없는 나무처럼 생명력을 갖지 못한다법과 제도의 성경적 변화와 더불어 기독교적 영성과 덕을 갖춘 인물들을 사회 각 분야에 파견하여 신적 인애와 정의를 구현할 법과 제도를 운영하게 하는 일은 중요한 것이다.(p69-70)

 

 

 

2장 구약성경에 나타난 희년법

 

 

1. 희년법하나님 나라 백성다운 삶의 방식

구약성경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따라야 할 삶의 방식과 하나님 나라의 백성다움을 지킬(거룩수 있도록 이끄는 법적 장치들을 말씀 속에 새겨넣고 있다

그 중에서도 희년법은 레위기 후반부에 배치되어 있어희년법을 주신 목적이 일상 생활에서 구체적인 삶의 거룩을 이루는 것임을 알 수 있다.(p73-74)

 

 

2. 구약법의 상위 개념

구약법은 언약을 이루는 수단으로 주신 것이다.(p76)

 

언약법을 주신 목적은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기 위한 것이다.

...

모든 열방의 백성들이 언약법의 법 정신과 그 법의 가치가 무엇인지 깨달아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 법을 기쁨으로 받아들이도록 확장시켜 나가야 할 법인 것이다.(p75)

 

 

3. 희년법의 기초

 

희년법은 언약을 유지해 가는 수단으로삶으로 드려지는 제사로 의미가 있다.(p78)

 

희년제도가.

언약(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것)을 이루는 방법이고

제사(하나님을 위해 헌신하고 포기하는 것)로 의미가 있다는 말인듯 하다.

 

 

 

4. 레위기 25장의 구조

 

서언(1)

 

안식년과 희년 규례(2-22)

안식년(2-7)

희년법(8-17)

권면(18-22)

 

희년과 관련한 친족에 의한 기업과 종 무르기 법(23-55)

기본적인 희년법 원리(23-24)

땅의 상실로 인한 기업 무르기(25-28)

주택상실에 대하여 무르기(29-34)

가난한 이스라엘 사람들을 위한 대부법(35-38)

자유의 상실에 대한 무르기(39-46)

체류 이방인들에게 종이 된 채무 노예에 대한 법(47-55)

 

 

5. 안식년과 희년 규례

 

1) 안식년에 관한 규례(2-7)

 

땅의 휴식을 강조하고여호와께 대한 안식임을 강조한다(p80)

 

 

2) 희년 규례에 대한 일반 규정과 희년법(8-17)

 

희년은 7번째 안식년인 49년 째와 그 다음해인 50년 째를 쉬는 것(21v)

 

희년은 일곱째 달 열흘날 즉 속죄일부터 시작된다.이는 희년을 지키는데는 진정한 화해가 있어야 하며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과 관계에 거룩을 실현하는 감격의 날이 되어야 한다. (p82)

 

3) 희년을 지키도록 격려(18-22)

 

 

6. 희년법 시행에 대한 구체적인 규례들

 

1) 희년법의 신학적 기초(23-24)

 

토지의 소유권은 하나님께 있다.

 

2) 기업 무르기(25-34)

 

원칙적으로 이스라엘 모든 지파와 그 가족들에게 할당된 땅은 다른 사람에게 양도될 수 없었다하지만 부득이한 상황에서 친족이 땅을 팔아야 할 처지에 놓였을 경우,가까운 친척이 그를 대신하여 땅을 무를 수 있도록 법으로 규정한 것(p85)

 

주택의 경우에촌락의 주택은 희년에 돌려주어야 하고 성 내의 주택은 일 년 내에 무르지 않으면 매입자가 소유주가 된다그러나 성 내의 주택이더라도 레위 지파의 성은 예외로 희년이 되면 돌려주어야 한다.(p86)

 

 

3) 가난한 이스라엘 사람들을 위한 대부법(35-38)

 

빈민에게 이자 받는 것을 금지하고 가난한 자들을 적극적으로 돌보아 주어야 하며그들에게 관대할 것을 요청한다(p86)

 

4) 종 무르기(39-46)

 

같은 민족인 이스라엘인이 노예로 팔려왔을 경우그는 그 팔려 온 동족을 노예로 여기지 말고 고용된 일꾼으로서의 지위를 그에게 허락할 것을 명령한다(p87)

 

 

5) 체류 이방인들에게 종이 된 채무 노예에 대한 법(47-55)

 

동족 사람이 일시적으로 체류 이방인에게 팔렸을 경우 가까운 친족의 범위부터 시작해 누군가가 그를 속량해야한다.

 

 

 

레위기 25장에 나타난 희년법은 다음과 같은 사상을 내포한다.

 

첫째안식에 대한 참된 묵상은 우리로 하여금 희년법의 근간이 하나님의 안식에 기초하고 있음을 깨닫게 한다.

둘째희년법은 당위법으로언약 백성들은 예외없이 지켜야 할 법이다. ... 희년법은 인간의 악한 의지(탐욕)로부터 사회를 지켜내는 법적인 자정 장치

셋째희년법은 언약 백성들이 부를 축적하는 목적이 자신의 안전과 행복에만 있지 않고자신이 속한 공동체 사람들의 자유와 인격을 함께 지켜감에 있음을 가르친다(p91)

 

 

 

7. 희년법 개념이 반영된 구약의 다른 본문들

1) 민수기 36장 1-12

 

 

2) 이사야 37장 30예레미야 32장 1-15

 

 

3) 아모스 2장 6-8미가 2장 1-4예레미야 34장 8-22느헤미야 5장 1-5

 

 

4) 에스겔 46장 16-18, 47장 21-23

 

 

5) 이사야 61장 1-3

 

 

 

 

8. 마음을 새롭게 하며

 

희년법은 안식년 법과 관련이 있는데창조 질서를 따라 땅을 포함하여 모든 자연이 함께 쉼을 얻도록 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서 출발한다한편 안식년 개념은 사회의 약자들과 가난한 자들에 대한 배려를 나타낸다.(p101)

 

 

 

3장 하나님의 나라와 공평과 정의

 

1. 하나님 백성에게 원하시는 삶의 열매(구약)

 

1) 포도나무와 포도원

이사야 5장 1-7절은 포도나무 본문의 기초를 이룬다.

이 본문에서 포도 열매에 해당하는 것은 공평과 정의이다.

여기서 정의로 번역된 츠다카는 하나님과 이웃과의 관계에 기초한 개념이다.

미슈파트는 올바른 사회질서를 가리킨다.

이스라엘이 미슈파트와 츠다카를 준수하는지 여부는 그 사회의 가난하고 약한 사람들을 통해 드러난다.

(p111-116)

 

2) 하나님 나라의 기둥으로서의 공평과 정의

공평과 정의를 행하는 삶은 한 마디로 하나님을 본받는 삶이다(p119)

 

 

3) 아브라함공평과 정의의 삶으로 부름 받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그 주신 땅에서 그 주신 자손에게 명하여 공평과 정의를 행하는 사람을 살도록 부름 받은 존재다공평과 정의를 행할 공간이 필요하기에 땅이 약속되며공평과 정의를 행할 주체가 필요하기에 자손이 약속된다.(p119)

 

 

4) 다윗공평과 정의를 행한 왕

하나님이 다윗을 이기게 하신 이유는 정의와 공의를 행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삼하8:15(p123)

다윗의 왕위에 앉은 자들이 행해야 할 바른 도리는 공평과 정의이다 예레미야 22:2-4(p125)

 

5) 에스겔재건 공동체에서 이루어져야 할 공평과 정의

 

 

6) 스가랴정의의 옛 가치를 회복시킨 예언자

 

 

 

2.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신약)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하나님 나라의 두 기둥이 공평과 정의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가 연결된다(p132)

 

예수님의 마지막 지상명령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삶을 사는 것을 가르치라는 것이다(p133-134).

 

 

3. 평화의 왕국이 임하기까지

 

이사야 11장은 다윗의 가지에서 날 인물을 통해 이루어질 나라에 대해 알려준다.

1-5절은 여호와의 영이 임한 새로운 다윗이 행할 통치의 방식을 표현해 준다

6-10절은 공의로운 통치의 결과로 이루어지는 평화의 왕국을 그린다.(p134)

 

그날에 이러한 다윗의 깃발을 보고 열방이 야훼께로 돌아오게 될 것이다다윗의 깃발은 다윗 왕국의 위용이나 웅장함을 상징하지 않는다사자와 어린양이 함께 뛰어 노는 평화의 왕국공의로운 통치를 상징한다.

...

오늘 한국사회는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뛰어 노는 세상과는 너무도 거리가 멀다.

...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존재하기보다는 하나님의 힘을 빌려 모두 사자가 되고 이리가 되려는 것이 유일한 기도제목인 단체가 바로 교회 공동체의 실상이라면 지나친 말일까.

...

공평과 정의를 행하는 삶은 여호와의 영이 임함으로 가능하며언제나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으로 가능하다하나님의 백성들 가운데 공평과 정의를 행하는 삶이 이루어질 때달리 말해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세상에 충만하게 될 때그 공동체 가운데 평화의 왕국이 임하게 된다그리고 열방이 이 왕국에 나부끼는 깃발을 보게 될 때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되리라(p135-137).

 

 

4장 신약성경에는 희년법이 없는가?

 

1. 신약 시대에는 희년법을 지킬 필요가 없다?

 

희년법이 구약의 모든 시대에 다 지켜졌는지 밝히기는 어렵다그러나 지킨 증거가 없다고 해서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또한 이스라엘이 지키지 않았다고 해서 우리가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것도 아니다.(p141-142)

 

 

2. 신약성경에 나타난 희년법

희년법은 그 내용이 노예 해방과 기업 회복이다.

신약에서 노예 해방은 영적인 차원에서 나타난다기업회복의 모티프는 하나님으로부터 하나님 나라를 기업으로 얻는 것으로 나타난다.

(p143-144)

 

 

신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는 희년법을 모형으로 하여 설명하면 잘 이해된다하나님 나라는 예수를 통해 도래한 영적 희년에 해당한다사탄이 왕 노릇하던 시대가 가고 하나님께서 통치하시는 시대가 왔다그 시대를 부르는 이름이 하나님 나라다예수께서는 이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고 선포했고 그 시대는 약속대로 임했다예수의 십자가 고난과 부활을 통해 그 구원의 시대는 세상에 임했고누구든지 예수를 믿는 자는 우리를 대신하여 고난과 죽임을 당하시어 우리의 죄를 사하시는 예수의 대속의 은총으로 사탄의 포로로부터 해방되어 구원을 받는다자유를 얻을 뿐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하나님의 나라를 기업으로 받을 권리를 얻는다.(p144)

 

희년법에 담긴 물질적인 차원이 '코이노니아(나눔)'를 통해 연속된다.

노예 해방 정신은 '디아코니아(섬김)'를 통해 계속된다노예를 해방하는 것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다른 사람의 종이 되는 것이다.(p145)

 

희년법을 지키려면 정기적으로 토지를 원래의 소유주에게 돌려주어야 한다이것은 사람들이 토지를 공평하게 소유하게 하려는 제도다이러한 제도의 목적은 토지 없는 사람이 발생하지 않게 하려는 것이고토지가 없어서 빚을 지고 마침내 노예로 팔려가는 사람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이것은 코이노니아나 디아코니아보다 좀더 기초적인 노예화 방지 장치다.(p146-147)

 

 

1) 예수께서는 희년 토지법을 지키라고 하셨다.

마가복음 10:17-22에 희년제도를 지키지 않고 토지를 과하게 소유하고 있던 청년에게 토지를 돌려줄 것을 요구하는 예수님의 이야기가 나온다.(p147-150)

 

 

2) 예수께서 참으로 희년 토지법을 지키도록 명하셨나? - 10:17-22에 대한 분석

 

첫째재물에 관한 본문으로 볼 여지는 없는가?

재물로 볼 경우부자는 가난한 자들을 돌보지 않았다는 이유로 항의 한 마디 없이 돌아간 것이 된다.

토지로 볼 경우율법에 규정된 희년제도를 어겼기 때문에 그의 행동이 이해된다.

 

둘째, 23절처럼 재물에 관해 언급하지 않았을까?

- 23절에는 재물돈 등을 뜻하는 '크레마'의 복수형 '크레마따'가 등장한다예수님은 "크레마따를 가진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어렵다"고 말하는데 이 말에 대해 제자들은 놀라움으로 반응한다만약 토지를 뜻했다면 구약의 토지법을 알고 있는 제자들이 놀라지 않았을 것이다.(p152-153)

- 23절부터 재물을 다룬다는 사실에 따라 22절까지에서 다룬 내용은 재물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p153)

 

셋째과연 토지법을 지키지 않고 있었을까?

예수 당시 팔레스타인에서는 참으로 부유하다고 간주되는 자들은 토지를 많이 가진 자들이었고사람들은 부유해지면 토지를 많이 구입하여 소작시켰다즉 당시 유대사회는 이미 구약 성경의 토지법이 어겨지던 사회였다.(p154)

 

넷째마가복음 10장 17-31절의 흐름 속에서의 토지와 재물은 무엇인가?

- 23절에 크레마따를 사용한 것은 마가복음의 서사의 흐름 속에서 예기치 못한 전환을 통해 놀라움을 자아내는 문학적 기법으로 설명할 수 있다마가복음의 예수는 영생을 얻는 길을 율법특히 십계명에 관련시킨 후 십계명을 지킴으로써 안심하는 부자에게 토지법을 지켜야 함을 지적하여 그를 놀라게 한다이어서 토지만이 아니라 재물 일반의 소유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여 토지법을 지킴으로써 안심하는 제자들도 놀라게 한다.(p155)

 

다섯째왜 좀더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는가?

신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언제나 토지를 가리키기 위해 쓰였다(p157)

 

 

3) 역사적 예수께서 정말 희년 토지법을 지키라고 가르치셨을까?

 

첫째예루살렘 교회에서 토지를 소유한 사람들이 토지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준 이유는 그들이 믿고 따른 예수의 가르침 속에 토지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는 내용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그러므로 대지주에게 토지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고 한 마가복음 10장 21-22절의 내용은 예수께서 실제로 명하신 것이라고 볼 수 있다.(p162)

 

둘째토지의 소유가 소수에게 편중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토지를 잃어버린 사회를 배경으로 볼 때대지주에게 토지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는 예수의 말씀은 매우 적합하다(p162)

 

셋째마가복음 10장 18절은 예수께서 자신을 하나님과 대비시키며 선하심을 오직 하나님께 돌린다이것은 예수의 신성을 부정하는 듯한 구절이다그런데 마가복음은 전체적으로 볼 때 예수의 신성을 부정하지 않고 오히려 긍정한다.

...

마가복음 10장 18절은 역사적 진정성 때문에 보존되어 왔고그리하여 마가도 이것을 보존한 것이라 할 수 있다.(p162-163)

 

넷째마가복음 10장 19절의 "속여 빼앗지 말라"는 말은 마태복음(19:19)과 누가복음(18:20)에서 생략된다이것이 십계명에 속한 계명이 아니므로 십계명에 속한 계명들을 언급하는 문맥에 맞지 않다고 여겼기 때문일 것이다이러한 전승 경향성은 마가가 일부러 십계명 목록의 중간에 십계명 중에 하나가 아닌 "속여 빼앗지 말라"를 추가하였을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게 한다(p164-165).

 

다섯째구약성경의 정신을 철저히 적용하는 마가복음 10장 9절이 역사적 예수의 가르침이라면마가복음 10장 17-22절도 구약성경의 토지법 정신을 철저하게 적용하는 점에서 일관성이 있으므로 역사적 예수의 가르침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p168)

 

4) 신약 시대에 희년 토지법은 실천되었는가?

사도행전 2:45, 4:34-35에서 토지법이 실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현대 사회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우리가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한다면 토지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을 따르겠는가어기겠는가이웃은 토지가 없어서 온종일 힘들게 일하면서도 가난하게 살아갈 때나는 토지를 통해 이득을 얻으며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편안하고 부유하게 살아가는 것이 과연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하는 것인가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이 이방인이라는 이유로 토지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을 무시할 수 있는가?(p172)

 

희년법을 주신 하나님의 선하신 의도를 파악한다면 그 의도를 이스라엘 땅에만 적용하고 이방 땅에는 적용하지 않는 잘못을 범하지 않을 것이다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땅에서 희년법을 지키도록 명하신 목적은 그들 가운데 노예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p173)

 

4. 영원한 생명의 길

 

 

 

5장 초대 교부들의 희년 사상

 

1. 초대 교부 시대의 경제 상황

 

농업은 국가 세입의 가장 큰 부분이었다.

토지소유권은 귀족을 만들었고 귀족은 토지소유권과 부와 권력을 강화해 갔다교회 성직자들도 토지보유자층에 속했다.

소수가 대부분의 땅을 독차지했기 때문에 그들에겐 언제나 생산물이 넘쳐났고반면에 변변한 땅 하나 소유하지 못한 자는 말할 수 없는 가난에 시달려야 했다.

...

지주들은 소작농들에게 소출의 2/3-3/4를 요구했다.

...

농노는 법정에서 소송할 수 있는 권리가 전혀 없었다.

...

농민저항이 일어났지만 국가의 잘 조직된 군사력으로 쉽게 진압되었다.

(p180-182)

 

2. 암브로시우스의 희년 사상

 

암브로시우스는 게르만족을 경계하기 위해 주둔했던 국경 수비대 마을에서 태어났다그의 아버지는 그리스도인으로 갈리아 지방 총독이었다.

...

그는 수사학과 법률을 공부했고 밀라노의 집정관으로 활동했다.

...

그는 밀라노의 감독이 된 후 자신의 엄청난 부를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며 목회를 시작했다.

...

끊임없이 부를 늘려가는 소수의 사람들이 부를 축적함으로 대다수의 가난한 자들이 생겨남을 비판했다.

...

다수가 신음하며 탄식하고 있는데도 부자들은 호화로운 장식을 하며 가난한 자들을 외면하고 있음을 비판했다.

...

암브로시우스는 가난한 자에 대한 재분배는 부자의 구제나 시혜 차원이 아닌, "마땅히 돌려주어야 할 것을 반환하는 것"으로 보았다.

...

암브로시우스는 재산에 관한 개인 소유권도 본질적으로 그 공동의 목적에 의해 제한되어야 한다고 보았고.

...

스토아주의자들은 공의를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는 것으로 여겼으나암브로시우스는 재물을 공유함으로 성경의 가르침대로 적극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으로 소개했다.

(p183-189)

 

 

3. 크리소스토무스의 희년 사상

 

필요 이상의 물건을 갖고 있으면서 나누어 주지 않고 자신만을 위해 사용한다면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을 경고했다

...

만물이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놓여 있고 공유권이 있기에탐욕을 물리치고 공의를 따르면서 궁핍한 자들과 공유함으로 우리의 죄악을 일부 제거할 수 있는 기회를재물을 공유하지 않음으로 놓치게 된다.

...

나사로가 살던 시대의 부자는 부유해서가 아니라잔인하고 비인간적이었기 때문에 징벌을 받은 것이다그는 부 자체를 악한 것으로 보지 않았고그것을 통해 불법을 행하는 것을 비판했다.

...

미래의 안정을 위해 소유물을 축적하는 것은 가난한 자들의 탄식과 사회정의에 대한 현재의 요구들을 무시하는 것이다그것은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신앙과는 정반대되는 태도며근본적으로 하나님보다 재물을 더 의지하려는 불신앙이다.

...

크리소스토무스는 가난한 자들이 악하고 게으르기 때문에 비참한 삶을 산다는 비난에 대해 "아무런 재산도 없는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났다고 해서 죽어 마땅한가?"라고 반문하면서오히려 부자들이야말로 "극장이나 회의실에서 하루 종일 쓸데 없는 잡담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도 아무런 악이나 게으름도 피우지 않는 것처럼 생각한다"라고 비판했다.

...

크리소스토무스는 소수의 부자들이 그들의 재산을 아무리 합법적으로 취득한다 할지라도궁극적으로 궁핍하고 굶주린 자들과 공유함으로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명령에 복종해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

...

하나님께서 부자에게 재물을 풍족히 주신 것은 그 재산을 헛되게 하지 않고가난한 자들의 빈곤을 채워 주며 구제를 통해 공의롭게 분배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

부자들의 자기과시용 구제나 자선을 베푸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본질적인 것은 강도 행위를 중단하는 것이며소수의 부자들에게 부가 계속 집중되는 것을 멈추게 하는 것이다소수에게 집중되는 부가 가난한 자들을 더욱 비참하게 하며 의존적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

본질적으로 재산은 함께 사는 순례자들과 동일한 주님의 종들 속에서 성실한 인간관계들이 깊어지도록 섬기는 수단이기에크리소스토무스는 소유의 본질을 본래 모든 사람이 존엄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채우고 나누는 역동적인 기능으로 보았다.

...

초대교회의 자발적 나눔은 사유재산을 기부자가 직접 전달한 것이 아니라사도들을 통해 공동체의 재산을 분배했다기부자가 오만해지지도 않았고 궁핍한 자도 궁색해지지 않았다.

...

각각 따로 떨어져 살게 되면 재산이 분산되어 불필요한 낭비와 빈곤을 초래한다면서수도원 생활의 본보기처럼 공동 기금과 공동 식사 등의 공동체적 대안을 제시했다.

(p192-201)

 

 

4. 아우구스티누스의 희년 사상

재물은 사용하는 것이지 즐기는 것이 아니며 오직 하나님께만 즐거움을 가져야 한다인간은 끊임없이 어떤 고상한 가치를 향하며더 낮은 가치인 재물이 우리에게 평안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

토지 소유자는 소유에 대한 참된 의미 즉 마땅히 소유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또한 실제로 합법적으로 허락된 것 중에서 무엇이 정당하지 않은지를 성찰해 봐야 한다.

...

아우구스티누스는 창조주 하나님께서 만물을 향해 아버지의 섭리를 행하심으로 절대적 주권을 행사하신다는 원칙하에부자의 자녀들이 부모의 재산보다 창조주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이 더 안전함을 강조했다아우구스티누스는 "아무것도 지니지 않은 벌거벗은 몸으로 태어나 모든 것을 주님으로부터 공급받았음에도 왜 주님의 것을 나누지 않느냐"라고 했다.

...

재물은 선하신 하나님께 나아가는 인생이라는 여행의 수단에 불과하다.

(p202-206)

 

5. 희년의 영성화를 거부한 초대 교부들

 

예수님은 희년 선포로 공생애를 시작하셨다.

...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른 초대교회 공동체는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모든 것을 나누며 공유했다.

...

이교 신전에서는 우상의 제물로 바치는 많은 재물들이 기독교 공동체에서는 가난한 자들의 필요를 위해 사용되었다.

...

로마 시민이 되는 것보다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을 더 나은 보호로 여겼다.

...

하지만 성장과 함께 기독교는 조직화되고 제도화됨으로 로마제국의 구조와 이념적 가치들을 모방했다점차 종말론화되고 영성화되었다.

...

토지와 천연 자원에 대한 소수의 사적 소유는 다수 노동자들을 생산도구로동정의 대상으로 전락시켰다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존엄한 인간을 재산으로 격하시킨 것이다.

...

초대 교부들은 먼저 자신의 재산을 아낌없이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줌으로 공동체 안에서의 참된 풍요로움이 무엇인지 실천적 삶을 통해 보여 주었다특히 그들은 당시 토지와 지대에 대한 소수의 독점적 권리를 강력히 비판하면서모든 사람이 함께 누려야 할 천부인권임을 강조함으로 희년 사상을 제시해 주었다.

(p207-210)

 

 

 

6장 종교개혁자들의 희년 사상

 

1. 자본주의의 노예가 된 한국 교회

 

한국교회는 해방 이후 공산주의와의 이념 갈등과 한국전쟁의 참상을 경험했기에 자본주의와 다른 사회주의 경제체제에 근본적인 반감과 거부감을 갖고 있다.(p215)

그러나 사유재산의 인정으로 인해 재물에 대한 탐욕이 커졌고 경제와 사회의 양극화가 발생하여 사회 전반이 병들게 되었고 경제적 가치로 인간을 평가하는 비인간화가 만연하게 되었다.(p215)

 

2. 루터의 희년 사상

1) 이웃 사랑을 위한 사유재산과 직업

 

그들도 이자를 떼는 고리대금업자들이며 날강도들이다그들은 의자에 앉아 스스로를 귀공자들과 경건한 시민들이라고 자칭하며 그럴듯하게 강도질을 하고 도적질을 한다지배자들과 영주들로 단체를 만든 이 최고의 도적은 도시나 마을뿐만 아니라 전체 독일에서 매일같이 도적질한다.

...

그리스도인은 곤궁에 처한 이웃을 자신의 재물로 도와줄 때 하나님과의 관계가 자유롭게 된다그의 소유로 이웃을 섬기고 또 이웃이 어려울 때 도울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그에게 소유를 주셨다이것이 소유의 의미다소유는 단순히 쌓아둘 때는 좋은 '물건'들이 될 수 없다자신의 생명과 가족의 생명을 보존하는 데 쓰고 남은 소유물은 우리의 이웃에게 속한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불의의 재물'이다

...

공공의 필요를 위해 자신의 것을 나누지 않는 것 자체를 불의한 것으로 보았다루터는 심연에 있는 탐심의 죄를 지적하면서 개인의 재산을 하나님 사랑과 영광을 위하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함을 강조했다.

(p218-220)

 

2) 신앙과 양심에 기초한 상업과 이자

루터는 인도에서 값비싼 비단후추 그리고 향료와 같이 유용하지 않은 물품과 음식들을 단지 과시를 위해 들여오는 해외무역을 불필요한 것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이러한 가시와 사치를 위한 해외무역을 비판한 이유는 "우리가 먼저 궁핍과 가난으로 절박한 상황에 있는 이들을 생각해야하기 때문이었다.

...

루터는 불로소득이나 부의 편중으로 나타나는 계층의 양극화와 경제난 그리고 사유재산을 절대화함으로써 자신의 남은 재물을 불필요한 곳에 허비하며 가난한 사람들의 고통과 아픔을 외면하는 극단적 이기주의에 대해서 경고한 것이다.

...

상품가격에 대해 루터는 로마법의 개념을 따라 제반 경비와 상인의 수고노력위험성을 계상한 비용을 합친 공정한 가격을 주장했다.

...

루터는 상품 가격을 결정함에 있어 세속 당국자들이 현명하고 정직한 사람들을 임명하여 모든 상품의 비용을 계산하고 거기에 따라 상인에게 적절한 생활 형편을 제공할 수 있는 가격을 정하게 해야 한다고 했다루터는 통치자가 가격을 정하는 일을 하지 않을 경우 차선책은 시장에서 상품들이 사고 팔리는 가격에 따라 가치가 결정되게 하는 것이라고 하면서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이 정직하고 적절하다고 보았다.

...

루터는 요셉의 이야기를 통해 세속 정부에서는 세상이 악하기 때문에 복음과 그리스도인의 사랑이 아닌엄격한 법에 의해 통치되어야 한다고 했다사랑만 적용된다면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의 비용으로 먹고 마시고 쉽게 살 것이고 아무도 일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

루터는 잘못된 경제생활의 유형을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했다첫째사람들은 친한 사람들이나 부유한 사람들에게는 우정이나 호의를 얻기 위해 물건을 나누면서우정을 나누거나 보답을 할 수 없는 가난 한 사람들은 고려하지 않는다둘째사람들은 원수나 반대자와는 물질을 나누려 하지 않는다셋째사람들 특히 기독교인들은 자기에게 영예와 이익이 돌아오는 대상에게만 물건을 나눈다.

(p221-225)

 

3) 지대 차액과 불로소득 환수로서의 십일조

루터는 "토지를 사는 것이 돈의 본성에 속하지 않는다"고 봄으로써 토지 매매를 금하는 희년의 원리를 밝혔고, "토지를 담보로 지대 차액을 누리는 것은 참된 소득이 아님"을 강조했다.

...

지대 차액으로 벌어들인 불로소득 환수 대책으로 십일조를 강조했다

(p226)

 

 

3. 칼뱅의 희년 사상

1) 자본주의적 경제사상

재세례파는 재산 공유가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표현인 것으로 본 데 반해칼뱅은 재산을 공유하면 그리스도인의 사랑의 실천인 자선을 제대로 행할 수 없다고 보면서 "이 광기에 의해 성취되는 일이란 아무도 선한 양심으로 구제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또한 공유재산 제도를 택하면 인간들이 일하기 싫어하고 나태해지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p231)

 

2) 사회주의적 경제사상

칼뱅은 빈부의 격차를 인정했지만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재물을 사용해야 한다고 했다칼뱅은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가난한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수납인이며,우리가 그들에게 자선을 베푼 것을 하나님께 한 일로 간주해 준다고 했다칼뱅은 일을 강조했지만 그것은 일을 위한 일이 아니었다칼뱅은 노동은 하나님의 은총에 대한 응답으로 보았기 때문에 공동체에 유익한 일이웃을 도와줄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하며 일자리를 빼앗는 것보다 더 나쁜 일은 없다고 했고임금을 하나님의 은총으로 보았다(p232-233)

 

 

3)지공주의적 경제사상

지공주의는 토지 사용의 대가는 사회가 공유하고 노동과 자본 사용의 대가는 개인이 사유하는 경제체제를 의미한다.

지공주의는 자본주의의 근본적인 문제 즉 지대 차액을 통한 불로소득을 사유함으로써 빚어지는 부동산 투기와 빈부 양극화를 극복해 줄 뿐만 아니라사회주의가 역사적 경험을 통해 보여 준 실패 즉 집단화에 따른 생산 인센티브의 소멸과 생산력 침체 문제를 극복하는 대안적 경제체제를 의미한다(p235).

 

칼뱅은 교회가 소유한 토지나 돈은 전부 빈민을 위한 재산임을 밝힘으로 토지와 지대의 공유사상을 보여 주었다.

...

칼뱅은 중세 교회의 주교와 사제들이 착복한 교회 재산을 도둑질이며 강도질이라고 질타하면서제네바에서는 교회 수입의 최사한 50퍼센트가 가난한 자들을 위해 쓰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

칼뱅은 부 자체는 선하게 보았지만 공유해야 할 토지를 사유하여 부를 얻은 부자들에 대해서는 비판했다.

...

칼뱅은 교부들과 같이 어떤 재물의 소유권을 절대화하거나 독점적인 권리로 보지 않았다그것은 가난한 사람들의 필요가 있을 때는 공유할 수 있는 제한적이고 조건적인 것이다

(p237-240)

 

4. 희년 실천을 통한 공의로운 사회

루터와 칼뱅과 같은 종교개혁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가감 없이 전파한 초대 교부들의 가르침을 계승하여 희년 사상에 입각한 경제체제와 신앙 윤리를 강조했다.(p244)

 

 

7장 희년과 한국 사회

1. 정의가 우선한다.

희년은 복지의 필요를 현저하게 줄이는 정의를 핵심 수단으로자비를 보조 수단으로 삼는다.(p250)

 

복지가 필요하지 않게 하는 제도를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2. 정의와 자비로 보는 희년에 관한 새로운 이해

정의란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지배하거나 착취하지 않는 것

한 사람이 자신의 손해를 감수하면서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자비(p251)

 

1) 자유와 해방의 해희년

희년에는 세 가지 일이 동시에 일어난다품꾼 해방부채 탕감토지 반환(p252)

 

2) 품꾼 해방은 정의의 법이다

본래 품꾼은 희년까지만 일하기로 하고 임금을 일시불로 받고 노동력을 제공한다는 계약을 맺었다따라서 품꾼 해방 자체는 누구도 손해를 보지 않는누구도 억울한 사람이 없는 정의이다(p253)

 

3) 부채 탕감은 자비의 법이다

품꾼 해방과 달리 부채 탕감은 자비다빚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을 채권자가 손해를 감수하고 빚을 청산해 주는 것이다정의와 달리 수혜자가 있고 시혜자가 있다(p254).

 

4) 토지 반환은 정의와 자비가 조화되어 있다

일반 물자에 관한 소유권 주장은 하나님과 관계되지만토지에 대한 소유권 주장은 하나님뿐만 아니라 이웃의 삶과 관계된다그래서 성경은토지는 하나님의 것이고,따라서 토지에 대한 권리는 모두에게 평등하다고 하는 것이다.(p255)

 

희년이 도래하여 토지를 원소유주에게 돌려주는 것은 정의다그것은 토지 주인이 손해를 무릅쓰고 원소유자에게 돌려주는 것이 아니라 계약의 만료이기 때문이다어느 누구도 손해를 보지 않았다따라서 토지를 반환하지 않는 것은 불의다그리고 무르기 중에서 스스로 무르는 것도 정의다무르기를 했다고 해서 토지 주인이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그러나 근족 무르기는 자비다근족이 자기 재산으로 토지 없이 고생하는 친척의 삶을 회복시켜 주기 때문이다토지 무르기를 해준 근족이 시혜자이고 토지를 돌려받은 사람이 수혜자이다(p258)

 

 

3. 희년 경제를 디자인하다

1) 희년 경제의 뼈대

1-1) 다양한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정의가 필요한 이유

 

현대 사회의 주된 경제 행위자인 기업은 희년 선포 당시에는 없었다또한 당시에는 거의 대부분이 자가노동이었지만지금은 자신의 노동력을 상품으로 파는 경우가 대부분이다그래서 다양한 영역을 포괄하고 그 영역들에 적용될 수 있는 정의가 필요한 것이다.(p259-260)

 

여기서 살펴 볼 네가지 유형의 정의는 서로 얽혀있다즉 하나의 정의가 무너지면 다른 정의가 지켜지기 힘든 구조인 것이다.

 

 

1-2) 토지정의 세우기

얼마의 토지를 소유할 지는 각자의 결정에 맡기고 토지가치를 정부가 세금으로 환수해서 우선적으로 자비를 베푸는 일즉 복지에 투입하고 사업소득이나 근로소득에 대한 세금을 감면하는 방법(p262)

 

토지를 매입하고 파는 과정에 들어가는 노력에 대한 보상은?

토지를 통해 돈을 번 것은 생산에 기여한 것이 아니라생산량을 증가시킨 것이 아니라 이미 생산된 것에서 그만큼을 가져가고 그만큼 손해 보는 사람이 생겼다는 것을 뜻한다(p263)

 

1-3) 기업정의 세우기

기업정의는 다른 말로 하면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착취하지 않는 관계를 말한다(p263)

 

1-4) 노동정의 세우기

노동정의는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라는 공평의 원칙이 핵심이다.(p264)

근로형태(정규직비정규직)에 따른 임금차이근무연수에 따른 임금차이기업규모에 따른 임금차이 모두 옳지 않다.

 

1-5) 노사정의 세우기

경영자에게 보다 많은 구조조정의 자유와 투자와 고용에 대한 결정권을 부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p265)

 

이를 위해서는 토지정의가 세워진 바탕 위에서 노동자들이 해고에 대한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한다.

 

 

2) 희년 경제로 본 한국의 사회,경제적 풍경

 

2-1) 토지정의로 본 한국 사회

 

불의한 토지사유제는 집값을 천정부지로 끌어올리고일자리 부족을 초래한다. - 시장경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게 하기 때문.

불의한 토지제도는 심각한 빈부 격차의 원인이 된다. - 토지에서 발생한 불로소득이 상류층에게 이전된다

토건형 산업구조를 고착화한다 기업이 새로운 기술 발전에 투자할 유인이 없다

부정부패를 양산한다 토건업 관련 부정 부패가 심하다

경제위기를 초래한다

노사갈등을 심화한다 임금과 관련된 갈등이 심화된다

 

2-2) 기업정의노동정의노사정의로 본 한국 사회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불균형으로 인해 대기업 근로자와 중소기업 근로자의 임금격차가 커지고일자리 수의 차이도 커지고 있다.

 

 

4. 희년 경제 구현 방법과 예상 효과

 

1) 토지정의 구현 방법과 예상 효과

 

1-1) 구현 방법

토지에 세금을 집중한다 보유에 세금을 부과한다 토지보유세를 강화하는 대신 경제에 부담을 주는 다른 세금을 감면한다.

 

 

1-2) 예상 효과

토지로 인해 발생한 빈부격차는 해소된다.

신규 기업의 시장 진입이 쉬워지고 경쟁력 없는 기업은 퇴출된다.

환경 보존에 기여한다

주택문제가 해결된다.

 

 

2) 노동정의기업정의노사정의 구현 방법과 예상 효과

 

2-1) 구현 방법

노동자들이 수용해야 할 것

첫째동일노동-동일임금이란 워칙 아래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불합리한 임금격차 시정을 수용

둘째임금 체계를 연공급에서 숙련급으로의 전환을 수용

셋째기업에서 상시적 구조조정의 권한을 부여하는 데 동의

넷째개별 기업 자체가 제공하는 복지의 비중은 줄이고 국가가 제공하는 복지의 비중은 늘리는 것

(p280-281)

 

기업이 수용해야 할 것

첫째중소기업에 저지른 대기업의 반칙을 근절하는 각종 법률을 수용

둘째구조조정을 할 때 작업장 재배치를 우선할 것

셋째노동 정년을 60대 중반까지 연장할 것

 

정부가 약속할 것

첫째환수한 토지 불로소득으로 실업자에게 충분한 실업급여를 제공하고 직업 재교육 및 일자리를 알선한다

둘째환수한 토지 불로소득으로 교육복지와 의료복지노후복지주거복지를 단계적으로 강화한다.

셋째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 관계가 되도록 엄정한 법집행을 한다.

 

2-2) 예상효과

첫째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불의한 착취관계가 근절되면 대기업 발전과 중소기업에게까지 이어지는 '낙수효과'가 복원될 것이다

둘째괜찮은 일자리가 늘고 나쁜 일자리는 줄어들 것이다 떠밀린 창업이 줄어들 것

셋째소기업->중기업->중견기업->대기업으로의 동태적 발전이 수월해지고 이로 인해 사회 전체의 역동성도 크게 높아질 것

넷째노사갈등이 크게 완화될 것

다섯째벤처 중소기업이 등장할 것

여섯째고용률이 높아져 청년들이 공무원이나 교원 임용 시험에만 매달리는 풍토가 사라질 것

(p282-283)

 

2-3) 자비를 제도화하기

 

교육

의료

일자리

노후 생활

주택

 

 

5. 교회는 무엇을 할 것인가?

 

집을 여러 채 소유한 사람들은 전월세를 올리지 말아야 하고더 나아가 돈 벌기 위해 산 땅과 부동산을 팔아서 구입했을 때의 원금과 소유기간 동안의 이자만 제하고 나머지는 이웃과 나눠야 한다.

...

그리스도인은 단순히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하는 일이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일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끊임없이 고민하지 않으면 노예무역선의

'착한선원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p291)

 

 

 

 

...드디어 끝났다.

 

어느 하나 빠뜨릴게 없어서 읽고정리하느라 힘들었다.

 

300쪽 짜리 책인데,, 3000쪽 읽은거 같다.ㅠㅠ.

 

그런데 너무.... 좋다.

 

 

제목은 조금 아쉽다.

 

'희년'이라는 단어 때문에 일반인들이 거리감을 느끼고

'한국사회'는 이 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미미하고

'하나님 나라'가 주된 내용인것 같다.

 

공평과 정의의 하나님 나라..

(ㅋㅋ..;;)

이런 제목은 어떨까..

 

 

암튼..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런책이 아니라는거!

 

 

.ㅋ 너무 막연한 추정이지만, 20년 내에 이 이슈가 급부상할 것 같다.

 

통일의 분위기가 무르익는다면 더욱더.

 

순간__ㅋㅋ 이쪽 공부를 계속 해볼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매력적이고 꼭 필요하면서도 중요한 내용인 것 같다..

 

 

 

희년제도에 대한 성경적 근거역사적 근거를 깔끔하고 쉽게 정리한 참 좋은 책이다.

 

각 장별로 강의로 엮어도 좋을 것 같다.

 

 

희년 제도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면 이 책의 가치는 더 커질텐데...

 

이쪽책은 처음 읽는 거라 다른 책과의 비교는 못하겠지만 // 그리고 책에서 제시하는 성경에 대한 근거들이 반박거리 없는 완벽한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완전 잘 쓰여진 책...

 

별 다섯개 드림.ㅎㅎ

 

 

2012.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