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하는 공부/01. 글쓰기 (with 정인)

[형빈] 1주차 글쓰기에 도움 되는 방법 - 사설 베껴쓰기

사설 베껴쓰기는 글대로 신문 사설을 베껴쓰는 .

예전에 논술 준비하면서 효과 봐서 소개하려고 .

 

 

<일단, 내가 하고 있는 방법>

 

 

http://news.naver.com/main/hotissue/sectionList.nhn?mid=hot&sid1=110&cid=962196

 

네이버에 주제별로 사설을 모아두는 공간이 있어.

(예전에는 '사설 사설' 있어서 같은 현안에 대해서 진보쪽 신문과 보수쪽 신문 사설을 하나씩 개제해 공간이 있었는데 없어진듯 )

 

여기서 하루에 주제씩 골라서 여러 신문 중에 의견이 다른 신문을 골라서 사설을 손으로 . 하루에 두편의 사설을 베껴쓰는거지.

쓰면서는 ', 이걸 강조하려고 이런 이야기를 하는구나', '사람들의 동의를 유도하려고 이런 기술(?) 쓰는구나' 이런걸 찾아내고(찾아낸다기보다 그냥 생각나는대로 적는..거지만..ㅎㅎ;;)있지.. 전체적인 문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이야기가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도 적어보고.

 

읽으면서 깨달은건, 보수쪽 신문이 조금 약올리는(?), 약삭빠른(?), 자극적인(?)면이 있는거 같아. 진보쪽도 마찬가지이지만 순진하다, 얌전하다 이런 느낌이 들고.. 강하게 써주지...

 

예전에, 때는 문장이 좋다는 생각이 들고 생각을 문장으로 풀어내는 능력이 늘어나는게 체감 됐는데 지금은 모르겠네. (, 여기서 예전이라 함은 10 ..;; ,고등학생때…) 안돼서 그럴 수도 있고..

 

시간은 30 정도 걸림.

그리고,, 시사정보를 접하는건 ㅎㅎ

 

무식하고 시간 대비 효과가 있나... 고민하게 하는 방법이긴한데 일단은 하고 있음.ㅎㅎ

 

 

 

<검색해서 찾아본 방법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