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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선거

필승! SNS선거전략 매뉴얼 (15.9.22.-28.)








필승! SNS 선거전략 매뉴얼 (15.9.22.-28.)


선거와 관련한 일을 한 분들이 쓴 책이다.


선거 운동 기간에 해야할 일에 대해 자세히 적혀 있고, 선거법 관련 규정도 정리되어 있다. 선거를 앞두고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책을 참고해 선거 준비를 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순서가 약간 뒤죽박죽 섞여 있다. 선거 때 해야할 일을 뼈대로 해서 풀어갔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기획 - 조직 - 홍보 - 자금 이렇게 크게 묶고 다시 세부내용을 풀어가면 선거를 준비할 때 조금 더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이 전에 읽었던 '보좌의 정치학'에도 선거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 책과 이 책을 참고하고 선거법령과 선관위 자료를 참고해 정리를 해봐야겠다. '선거 운동 매뉴얼' 언젠가 시간이 되면!?(^^;)


그리고 제목은 쫌 심하게 낚시성이…

제목과 목차만 보고 SNS와 관련된 내용이 많을 거라 생각하고 샀는데 거의 대부분 선거, 그중에도 2014년 지방선거를 대비해 기획된 책인 것 같았다. SNS에 대한 내용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읽은 날: 2015.9.22.-28.

정리한 날: 2015.9.29.



[p36-45]

선거 준비 과정

1. 역대 선거 결과 분석하기.

2. 시, 군, 구청, 통계청을 통해 선거구 전반에 대한 상황지도와 통계자료 확보.

3. 유동인구가 많은 지점, 시간대 별로 인구가 많이 모이는 지점, 주요 단체의 월례회 일정, 종교기관의 예배일 파악하기.

4. 지역 내 단체 현황 파악하기. (지역구 현역의원의 조직간부, 통장명단, 자치단체의 자치위원회, 새마을운동협의회, 입주자대표회, 부녀회, 경로당, 새마을금고, 종교기관의 지도자와 신도회장, 향우회.)


[p120-122]

선거 캠페인 슬로건: 정서에 호소, 짧고 간결, 기억하기 쉬워야, 신뢰감, 혜택받는 느낌 주어야.

선거 이슈: 대중의 관심사, 찬반양론이 명확, 자신에게 유리하고 상대에게 불리,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p124-126]

선거운동기구 구성

1. 기획 및 홍보팀

1) 선거 기획

2) 후보 소개 자료집 준비

3) 홍보물(명함, 홍보물) 준비

4) 선거운동준비(로고송, 유세용 차량, 홍보 영상물 제작)

5) 선거 홍보물 준비 (후보명함, 어깨띠, 선전벽보, 책자형 선거공보, 점자형 선거공보)

6) 선거연설문 준비 (거리 유세, 연설원 연설참고 자료)

7) 토론회 자료 준비

8) 보도자료 작성, 배포


2. 인터넷팀

1)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운영

2) 선관위와 언론사 선거 관련 사이트에 후보 관련 자료 입력

3) 지역 관련 사이트 게시판에 글 올리기

4) 이메일 발송 계획 및 준비 (문안, 디자인, 동영상 편집, 녹음, 이메일 주소 확보)

5) 문자메시지 발송계획 및 준비 (전화번호 확보)

6) 타후보 홈페이지와 SNS점검

7) 전화홍보 준비 (문안 작성, 일자별 대상자 명단 준비, 결과 집계 및 분석, 전화번호 확보)

8) 여론조사 계획, 결과분석


3. 조직팀

1) 선거사무소 및 정당선거사무소 설치 준비

2) 선거관계자 추천 및 인선

3) 지역별 (동별/통별) 유권자 성향 파악

4) 주요지점 파악

5) 구전홍보팀 운영

6) 타후보 불법선거감시단 운영

7) 유세일정 작성, 자료준비


4. 회계, 선관위팀

1) 일자별 선관위 신고서식 제출

2) 선거운동원 선임신고 등 선관위 관련 업무

3) 정당회계 업무


5. 수행팀

1) 일정작성

2) 일정확인, 사전점검

3) 선거운동원 지휘

4) 현장분위기 기획팀에 전달


[p132-159]

선거 준비

1. 책자형 선거공보 1종. 선거기간 10일 전(D-23)까지 선전 홍보물의 작성 및 제출수량 공고

2. 선전벽보

3. 책자형 선거공보: 가로형, 세로형, 병풍형 가능.

4. 점자형 선거공보

5. 선거공약서(지자치단체장): 대면배부만 가능

6. 현수막

7. 선거공약: 지역 지도 위에 사진과 함께 정리하면 효과적. 2~3번에 나누어 발표하는 것이 좋다.

8. 연설문: 출마의 변, 거리유세 연설문, 토론회

9. 보도자료: 하루에 한 개, 기자 연락처와 이메일 확보

10. 여론조사: 인지도 확보를 위한 조사와 정책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조사가 있다.


[p173-178]

후보자 활동 일정 계획


[p186-206]

선거법상의 선거운동 방법


1. 법정 선거 홍보물

2. 방송을 이용한 선거운동: 가성비 낮음 (10분 정도 연설에 라디오의 경우 400, 케이블의 경우 500). 인지도가 낮은 후보의 경우 유용함.

3. 거리 연설: 차량(7-22시), 확성기(6-23시) / 후보자와 연설자가 따로 활동할 수 있다. (동시에 연설할 수는 없다.) / 쉬운 말로 유권자가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중요 / 논리는 감정을 이길 수 없다.

4. 토론회

5. 명함 배부: 후보자, 배우자, 선거사무장, 활동보조인, 선거사무원, 후보자와 배우자와 함께 다니는 자 중 각 1인은 명함을 배부할 수 있다.

6. 공개된 장소에서: 확성장치 사용 할 수 없다. 시설물을 설치할 수 없다. 인쇄물을 배부할 수 없다.

7. 자동차와 선박에 선전물 부착한 후 운행: 차량(5부 이내), 선박(10부 이내) / 크기 상관 없다.

8. 전화홍보

9. 인터넷: 선거에 도움이 될 만한 SNS, 홈페이지, 블로그 주소를 정리해 올릴 글의 내용과 함께 자원봉사자들에게 메일로 보내기. (쉽게 말해 댓글 부대)

10. 문자메시지: 자동통보통신의 방법인 경우 선관위에 신고해야한다.


[p206-211]

선거법에 규정되지 않은 선거운동

1. 선거 사무소에서의 교육

2. 여론조사

3. 보도자료

4. 구전홍보반 운영: 후보의 인간적 매력, 자수성가 일대기, 당선되어야 하는 이유 등 홍보

5. 부정선거 감시단 : 감시단이 직접 신고하기보다 선거사무소의 선관위 담당자가 신고해야 한다.


[p219-220]

선거 비용

1. 기탁금: 광역시도지사(5천만), 시군구청장(1천만), 시도의원(3백만), 자치시구군의원(2백만)

2. 선거비용 제한액: 시군구청장(9천만+(인구수*200원)+(읍면동 수*100만)), 시도지역구의원(4천만+(인구수*100원)),시도비례의원(4천만+(인구수*50원)), 자치시구군지역구의원(3.5천만+(인구수*100원)), 자치시구군비례의원(3.5천만+(인구수*50원))


[p284]

여론조사 질문은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 순으로 가는 것이 좋다.


[p318]

지지계층과 소통하며 '내가 왜 출마해야 하는가'에 대한 명분 쌓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p323]

후보자의 이미지.

주로 표적으로 삼을 집단과 관련한 이미지 만들기.

경쟁 후보와는 다른 참신한 이미지 만들기.

여성, 남성, 청년, 장년에 따라 선호하는 이미지가 다르다.


[p329]

출마선언문에 들어가야 할 것.

출마결심의 계기

후보의 현실 인식(정치적 성형)

핵심 정책(공약)의 방향

당선되었을 경우 실천 의지


[p329]

후보자의 생애에 대한 스토리텔링 형식의 글도 필요하다.


[p338]

방송 토론

1. 유권자는 한 가지 내용만 기억한다

2. 내용보다 태도가 더 중요하다

3. 미리 연습하라

4. 묵살하라

5. 핵심 자질을 홍보하라. : 내가 왜 정책결정자가 되어야 하는지 홍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