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조직의 사업기획업무매뉴얼입니다.
사업 기획 단계에서 확인 해야 할 사항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전체 흐름은
해당 사업의 목적 및 방향성을 설정 한 뒤
사업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주요 내용에 따른 세부 내용 (행사 큐시트 등)을 기획합니다.
이렇게 기획된 내용에 따라
준비 일정을 짜고
정해진 예산을 배정합니다.
또한
사업 종료 후
향후 연계 추진 계획을 짜고
사후 평가 일정 및 평가 방식 등에 대해서도 기획합니다.
목적 및 방향성을 짤 때는
조직의 목표에 따른
사업의 목적과 기대 효과를 고려해
최대 세 가지 정도의 목적을 설정합니다
사업의 주요 내용을 기획할 때는
목적 및 방향성에 따라
사업의
내용
일정
담당자
장소
등을 기획합니다.
사업의 세부 내용을 기획할 때는
목적 및 방향성에 따라
프로그램 시간과
담당자
준비물
을 미리 구상합니다.
준비 일정을 기획할 때는
홍보 분야
인력 분야
기획 분야
지원 분야로
역할을 나눠
일정을 짜고
예산도 편성합니다.
향후 추진 계획에는
사업 홍보
각 분야별 후속 조치등을 기획하고
사후 평가 단계에서도
각 분야별 평가 항목을 정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PDF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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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매뉴얼은 기독교 시민단체 '희년함께'에서 일하며 작성한 내용입니다.
다른 단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