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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세계관

성경은 드라마다(12.1.10~30.)

 

김준과 책나눔 할 책_

 

서막: 성경은 거대한 이야기다 

1막 하나님이 자신의 나라를 세우시다: 창조
2막 반역이 일어나다: 타락
3막 왕이 이스라엘을 택하시다: 구속의 시작
막간: 끝을 기다리는 하나님 나라 이야기-신구약 중간기
4막 왕의 오심: 구속의 성취
5막 왕에 대한 소식이 전파되다: 교회의 선교
6막 왕의 귀환: 구속의 완성


머리말

 
이 책에는 세 가지 중요한 강조점이 있다.

우리는 창조 세계 안에서 하나님의 구속 사역이 총체적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우리는 성경 이야기 안에서 신자들 각자의 자리를 강조한다

우리는 성경 이야기 내에서 선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서막: 성경은 하나의 큰 이야기다


성경이 세상 정체에 대한 진정한 이야기인 하나의 이야기를 제공한다고 한 톰 라이트의 말이 옳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신앙은, 그리스도인이 그것을 통해서 인생 전체와 역사 전체를 이해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P28)



우리는 `언약'(구약에서)과 `하나님 나라'(신약에서)가 정문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P32)

성경은 하나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데, 그 이야기에 기반해 생각하고 판단한다.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성경이 말하는 성경의 이야기에 따라 사고하고 판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이 말하는 이야기는 어떤 내용일까? 


1막: 하나님이 자신의 나라를 세우시다. 창조

하나님은 만물의 신적인 원천이시다. 그분은 창조주로서 창조 세계와 특별한 관계를 맺으시면서 다른 모든 만물과는 구별되신다. 하나님은 인간의 창조를 하나님의 모든 창조 사역의 정점이 되게 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분의 모든 피조물 중 가장 나중에 만들어진 인간들과 그분 자신의 아주 특별한 관계를 염두에 두셨다. (P45)


창세기 1장은, 이집트와 가나안을 지배하던 이방 종교의 개념에 대항하여 하나님, 인간, 세상에 대한 진리를 선포한다(P46)

창세기 1장은 인간을 지구를 착취하는 폭군이 아니라, `코람데오' 즉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세상을 다스리는 청지기로 묘사한다. (P53)


2막: 반역이 일어나다. 타락

3막: 왕이 이스라엘을 택하시다. 구속의 시작

`축복'이라는 역동적인 단어는, 자신의 피조물들이 창조 세계에서 그분이 의도하신 온전한 삶을 사랑가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시려는 목적을 나타낸다. 반대로 `저주'라는 단어는 그러한 하나님의 목적에 반하여 행할 때 피조물들에게 임할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을 나타낸다.(P77)


장면1: 왕을 위한 백성


1. 창세기: 이스라엘의 기원

1) 죄가 들어오다 - 그리고 하나님의 대응
2) 아브라함과의 언약: 복을 주어 축복하는 자가 되게 하심
3) 이삭, 야곱, 요셉: 하나님 백성의 족장들

2. 출애굽기: 한 민족의 형성
1) 강력한 구속 사역으로 이스라엘이 형성되다

`하나님은 존재하는 창조 세계 전체를 유지하는 분이시며 자연 법칙은 창조 세계를 향한 그분의 질서의 한 부분이다.'(P89)

2) 이스라엘이 언약 안에 하나님께 속하다

히타이트의 봉신 조약에는 여섯 가지 핵심 요소가 있었다. 전문, 왕과 종속 국가관계의 역사에 대한 개관, 그 관계를 규정하는 주요 조항, 세부조항, 언약에 대한 증인, 언약을 지킬 때의 축복과 지켜지지 않을 때의 저주. 이 각각의 요소는 출애굽기 19-24장과 신명기에서 발견된다. 이 본문들은 하나님이 위대한 정복자 왕, 히타이트 족속의 강력한 정복자와 비슷하지만 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신 분임을 암시한다. 하나님의 지위에 대한 이런 이미지는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지에 대해 중요한 통찰을 제공해 준다. 정복자 왕이 그 백성 삶의 모든 측면에 깊이 개입하여 자신의 봉신 국가가 되게 하듯이, 하나님도 이스라엘 삶의 모든 측면을 다스리고자 하신다. 하나님은 고대 근동의 다른 위대한 봉신들의 왕이 그렇게 하듯이 정치,경제,법 모두에 세세한 관심을 가지신다.(P96)

3) 하나님이 자기 백성과 거하기 위해 오시다



3. 레위기: 거룩하신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기

레위기는 이스라엘 진영 안에 거하시는 왕과의 바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의정서와도 같다(P103)

4. 민수기: 그 땅을 향한 여정

민수기는 시내산에서부터 약속의 땅 바깥쪽인 모압 평지까지 이르는 여정을 이야기한다(P105)

5. 신명기: 그 땅의 경계에서


장면2: 백성을 위한 땅

1. 여호수아: 선물로 받은 땅
여호수아서는 여호수아의 리더십 아래서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을 정복한 이야기를 들려준다(P111)


2. 사사기: 모든 민족의 빛이 되는 데 실패하다

사사기에 나타나는 순환 주기: 이스라엘 자손이 바알과 아스다롯을 숭배하여 죄를 짓는다. 이는 언역을 위반한 것이며 이로 인해 여호와의 분노를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여호와는 이스라엘 자손을 적에게 넘겨주신다. 적들의 압제 아래서 고난을 당한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와께 구원을 요청한다. 결국 여호와는 압제에서 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용사 구원자를 일으키신다.(P121)


3. 사무엘서: 이스라엘이 왕국으로 전환하다
1) 왕을 요구하다
2)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왕
3) 사울이 신실하게 다스리지 못하다
4) 다윗이 신실하게 다스리다

4. 열왕기: 언약의 실패
1) 솔로몬이 지혜로 통치를 시작하다
2) 솔로몬이 시온에 성전을 세우다
3) 나라가 둘로 나뉘다
4) 엘리야와 엘리사의 도전
5) 멸망과 포로기를 향해 몰락해 가는 이스라엘
6) 선지자들의 목소리 
7) 포로 생활이라는 재앙

5. 에스라와 느헤미야: 이스라엘이 그 땅으로 돌아오다


막간: 끝을 기다리는 하나님 나라 이야기. 신구약 중간기

1. 팔레스틴의 유대인 공동체와 디아스포라

2. 이스라엘의 신앙

3. 점증하는 긴장: 페르시아에서 로마로

1) 페르시아 제국 내에서의 삶
2) 알렉산더 대제 치하의 헬라 제국
3) 알렉산더 이후의 그리스 제국
4) 마카베오 혁명(주전167년)과 하스모니아 왕조(주전 63년)
5) 로마의 손아귀 안에서
6) 하나님 나라를 향한 이스라엘의 소망

4. 이스라엘의 소망에 대한 다양한 표현들
1) 바리새파: 모세로부터 내려왔다고 하는 구전 전통과 율법을 가르치는 교사들(p177)
2) 에세네파: 헬레니즘으로 인한 부패가 성전과 제사장직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에 너무나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이 모든 것에 등을 돌렸다.(p178)
3) 사두개파와 제사장들: 로마의 지원을 받아 사회에서 영향력 있는 지위를 누리고 있었다(p179)
4) 열심당: 토라에 충성했고, 이교 문화와 타협하는 것에 대해 극렬히 저항했고, 자신들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는 ㄱ서을 받아들였으며, 필요하다면 대의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쳤다(p179)
5) 보통 사람들



4막: 왕의 오심. 구속의 성취
1. 예수님은 그분의 삶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알리셨다
1) 하나님 나라에 대한 유대인들의 기대
2) 하나님 나라 사역을 위해 준비되시다: 생애 초기, 세례, 시험

2. 갈릴리에서 하나님 나라 선교를 출범시키시다
1)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선언하시다

"하나님은 창조 세계 전체와 모든 인류가 다시 하나님의 은혜로운 다스림 아래서 살도록 그들을 회복하시기 위해, 이제 예수님을 통하여, 성령님에 의해 사랑과 능력으로 행하고 계시다."(P191)

2) 권능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드러내시다
3) 예수님의 권능의 원천은 성령과 기도다
4) 반대가 일어나다
5) 공동체를 모으시다 - 이 열 둘은 이중적인 목적을 위해 임명된다. 즉 (1) 자기(예수님)과 함께 있게 하시고 (2) 보내사 전도도 하며 귀신을 내쫓는 권능도 가지게 하려(막 3:14-15) 하심이다.
6) 죄인과 버려진 자들을 환영하시다
7) 비유로 하나님 나라에 대해 설명하시다
7-1) 하나님 나라는 한꺼번에 오지 않는다.
7-2) 현재에는 하나님 나라가 저항할 수 없는 권능으로 오지 않는다.
7-3) 하나님 나라의 마직막 심판은 미래의 일로 유보되어 있다. 
7-4) 하나님 나라의 완전한 계시가 연기된 것은, 현 세대 동안 많은 사람들이 그 안으로 들어오도록 하기 위해서다.


3. 갈릴리 밖으로 다니시다
1) 이방 지역에 머무르시다
2) 예수님은 누구신가?


4. 예루살렘을 향해 올라가시다
1) 십자가의 길
2) 십자가의 길을 따르는 제자

5. 예루살렘에서 하나님 나라의 사명을 완결 지으시다
1) 나귀를 타고 예루살렘으로 들어가시다
2) 성전을 심판하시다
3) 자신의 죽음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시다
4) 잡히시고 재판받으시다

6. 자신의 죽음으로 하나님 나라의 승리를 보증하시다
1) 십자가에서 죽으시다
2) 로마 제국에서의 십자가형
3) 신약 성경에서의 십자가형
신약 성경에서 어린 교회들에게 보낸 서신서들은 예수님의 죽음이 갖는 우주적인 의미를 해석하기 위해 다양한 이미지들을 사용한다. ... 첫 번째는 승리의 이미지, 두번째는 희생, 세번째는 인간의 대표(P234)

7. 예수님이 부활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문을 여시다
1)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시다
2) 유대 사상에서의 부활
유대인들은 마지막 날에 이 부활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었는데, 그것은 개인에게 일어나는 사건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 공동체 전체가 새로워진 창조 세계에서의 삶으로 온전히 회복되는 것이엇다(P238)
3) 예수의 부활: 다가올 시대의 시작
4) 제자들에게 사명을 위임하시다
5)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
하나님 나라의 도래가 즉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다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 사이에 예수님의 제자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그들은,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P242)


5막: 왕에 대한 소식이 전파되다. 교회의 선교

1. 장면 1: 예루살렘에서 로마까지
복음 이야기의 제2부는 하늘에 오르신 그리스도가 그분의 영을 통하여 교회에 구원을 주시고, 또 교회를 통하여 전 세계에 구원을 주시는 선교를 계속해서 수행하시는 것에 대해 다룬다. (p245~246)

1-1) 그리스도가 하나님 우편으로 올라가시다
그리스도가 어떻게 사명을 수행하시는가? 예수님은 하나님의 다스리심을 대적하는 모든 원수를 멸하실 것이다.
 
1-2) 그리스도가 그분의 영을 부어 주시다

1-3) 성령이 공동체를 형성하시다
성령의 첫 번째 사역은, 하나님 나라의 구원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에게 그 구원의 통로가 될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었다(p251)
이 공동체는 헌신하는 사람들의 모임이었고, 공동체의 삶에서 그리스도의 생명이 드러나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능력이 나타났다(서로에 대한 사랑과 정의, 기쁘게 즐기는 것, 예배). 그리고 이 공동체는 하나님을 믿지 않는 자들에게 매력적이어서 이방인들이 자발적으로 하나님의 백성에게 나아왔다.

1-4) 교회가 예루살렘에서 증인이 되다
예수님이 했던 것 처럼 성령을 받은 제자들도 병자들을 고친다. 또 예수님이 기적으로 인해 고난을  받았던 것과 같이 제자들도 고난을 받았다. 공동체의 삶의 모습을 통해 복음이 진리임을 확증하는 모습이 드러났다. 

1-5) 교회가 사마리아와 유대에서 증인이 되다 - 스데반, 바울, 빌립, 고넬료

1-6) 교회가 땅 끝(로마)까지 증거하다
바울은 선교 여행의 과정에서 로마 제국 안의 이방인들의 교회를 세워간다. 1차 선교 여행 때는 주로 이방인들의 교회를 세워갔고, 2차 선교 여행 때는 각 지역의 중요 도시들에서 좀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교회들을 굳건히 세워갔다. 3차 선교 여행 때는 에베소 교회를 세우는 것이 주요한 목표였다. 

1-7) 바울이 그의 서신서들에서 복음을 설명하다
1-7-1) 성경 이야기와 바울 
1-7-2) 바울의 가르침: 하나님 나라가 그리스도 안에서 밝아오기 시작했다
유대 사상에서는 `현시대'와 `다가올 시대'로 구분하도록 생각했으나, 바울이 다메섹에서 그리스도를 만나고 난 뒤 그 시대가 이미 도래했음을 알게 되었다. 
1-7-3)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 생명을 자라게 하기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데 관심이 있었고 신자 공동체들이 믿음과 복음 증거에서 성숙하도록 돕는데 관심이 있었다
1-7-4) 새 삶과 새 순종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함을 받았고,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고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새로운 삶을 살게 된 우리는 새로운 순종의 삶을 살아야 한다. 삶의 모든 영역의 회복을 이루며 사랑에 뿌리 박은 삶을 살아야 한다.
1-7-5) 세상을 위한 것
교회의 새 삶과 새 순종은 세상을 위한 것이다. 
1-7-6) 주님의 오심
1-7-7) 계속되는 초대교회 이야기

2. 장면 2: 그리고 온 세상 속으로

우리가 속한 공동체를 포함한 모든 인간 공동체는, 역사의 의미와 목표를 말해 주고 인간 삶의 방향과 틀을 제시해 주는 어떤 포괄적인 이야기들로 살아간다. ... 세상에 대한 그리고 우리 신앙에 대한 관점까지도 이쪽이든 저쪽이든 어느 한 쪽으로 형성 될 것이다. 성경 이야기가 우리의 토대가 되든지, 성경 자체가 세속 서구 세계의 현대 이야기 속으로 포함되어 버리든지다. (p279) 

2-1) 지금은 어느 때인가?
우리가 예수님의 사명과 초대교회 이야기를 다룬 5막의 다음 부분을 연기하라는 부탁을 받았다면, 우리 그리스도인은 오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그 이야기가 하나님이 이미 기록하신 결론을 향해 나아가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역할을 할 수 있을까?(p281)


2-2) 세상의 빛이 되기: 이스라엘의 선교 이어 가기
하나님의 구속 사역은 처음부터 그분의 선한 창조 세계를 회복하고 복원시키는 것이 목표였다(p282)

2-3) 그 나라를 소개하기: 예수님의 선교 이어 가기

2-4) 신실하게 증거하기: 초대교회의 선교 이어 가기

2-5) 오늘날 하나님의 이야기 속에서 살기

2-6) 소망 가운데 살아가기: 앞에 있는 것을 붙잡기

구체적으로 우리가 무엇을 소망하는가 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가 가진 소망의 내용이나 역사가 어디로 향해 가고 있는지에 대해 분명하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게 보통이다. 우리의 소망에 대해 늘 세심하게 점검하지 않으면, 그 내용이 항상 철저하게 성경적이지 않을 위험이 있다(p294)


6막: 왕의 귀환. 구속의 완성
요한계시록의 마지막 장에서 하나님이 역사를 끝내실 때 창조 세계에 일어날 일에 대한 분명한 그림이 나온다.(p297)

1. 이야기의 끝
요한계시록은 영적 전쟁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결국에는 하나님이 승리할 것이고 그분의 사역에 신실하게 참여하는 사람들은 궁극적인 승리에 참여할 것이다

2. 마지막 전에 일어나는 사건들
마지막 전에 일어날 사건들에 대해 집중하는 것은 태어날 아기에 대해 생각하면서 출산의 고통의 성격, 강도, 빈도에만 사로잡혀 있는 것과 비슷하다.

3. 새 창조 세계: 만물의 회복


4. 내가 속히 오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