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이상, 혹은 현실
읽은 날: 2015.10.13.
정리한 날: 2016.01.31.
[P32]
상대평가를 없애는 것. 완전 동의. 경쟁은 남과 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과 하는 것.
[p161]
이 즈음에서, 윤여준은
보편적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이념적 지점을 확보해야한다.
현실에 대응 가능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야한다.
고
심상정에게 권한다.
그러니까 토지제도.
교육의 문제도 경쟁의 문제이고 경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경제제도가 개선되어야 하는데 경제를 구성하는 하나의 주축은 땅이므로 토지 제도의 개선이 교육 문제의 해결에도 영향을 준다.
[p
파업 이야기가 나온다. 80년대 노동자들이 어떤 상황 속에서 노동 운동을 했는지 담겨있다.
읽다보니 딴 나라 이야기 같다.
산업화 세력과 민주화 세력이 화해해야 한다고 이야기들 한다.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읽고 있으니 쉬운 일은 아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전쟁의 트라우마는 사라져가는 것 같다.
대를 이어 이념 논쟁은 계속 되겠지만, 눈 앞에서 사람이 죽어가는 트라우마는 희미해져 갈 것이다.
그 때 그 시대를 사셨던 분들이 세상을 떠나가고 있기에.
80년대 노동자 탄압이 이렇게 심했다면, 이 때 2-30대를 보냈던 분들도 엄청난 트라우마에 시달릴 것 같다.
맞은 노동자도, 때린 경찰도,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 모두.
노무현 대통령이 88년 국회에서 한 연설이 생각난다.
정부는 입만 열면 노사 화합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파업한다고 마실 물도, 전기도 끊기고 가족들이 들고온 음식이 눈앞에서 불타는 광경을 지켜보는
그 노동자가
다시 화해하기를 바라는 게 말이되나.
그냥 다시 온순해지기를 바란다는 의미겠지.
노동자에 대한 차별을 보며, 한국에서 왜 이렇게 교육열이 뜨거운지 다시 한 번 깨닫게된다.
너는 이런 고생 하지 말고, 차별 받지 말고 책상에 앉아서 펜 잡고 하는 일 하거라.
이런 생각을 갖는게 당연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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