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험공부/00. 공부법

공신들의 7가지 습관 (2013.10.2.~4.)

 


바로 앞에 읽었던 합격과 불합격은 1%의 공부법에 달려있다와 비슷한 내용이 많다.

 

20106월에 출간된 책.

 

 

1장 공부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가져라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잘하는지 알아서(재능 발견), 자신의 꿈과 사명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다(p16)

 

오늘, 나는 나의 청춘을 제대로 살았는가?’, ‘내 인생의 소중한 시간 중에 무의미하게 쓰레기처럼 버린 시간은 몇 분이나 되는가?’, ‘오늘 모든 시간이 진정으로 나의 의식과 함께했는가?’, ‘모든 시간의 주인이 정녕 <>였는가?’, ‘나는 나<한석원>으로 오늘을 살았는가?’, 단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졌다.(p28)

 

2장 기억과 학습의 원리에 따라 공부하라

 

예습을 할 때는 이해한 것은 무엇이고, 이해할 것은 무엇이며, 질문을 통해 해결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구분해서 표시해야 한다. 수업을 들으면서 이해한 것과 이해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고, 자습시간에 공부해야 할 것과 하지 않아도 될 것은 무엇인지 구분해야한다. 복습을 하면서 암기한 것과 암기하지 못한 것은 무엇이고, 따로 관리가 필요한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은 무엇인기 구분해야 한다(p42)

 

이해와 암기가 되지 않은 것에 초점을 맞춰서 반복을 해야 한다. ... 같은 내용을 5회 이상 반복해야 완벽한 암기에 성공할 수 있다. ... 배운 직후 1시간 이내와 잠들기 전 30분 동안이다(p43)

 

같은 내용을 2~3번 반복했을 때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유혹의 순간이 있다. ‘이거 아는 건데 또 반복해야 돼?’라는 생각과 함께 하기 싫고 귀찮아진다. 왜냐하면 우리 뇌가 반복에 대해 거부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공부를 잘하려면 반복할 때 찾아오는 고통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미래의 긍정적인 보상(합격, 성적 향상, 성취감 등)을 떠올리며 이겨 내야 한다(p46)

 

 

33단계 학습법을 활용하라

 

복습을 할 때 가장 힘든 것이 같은 내용을 반복할 때 찾아오는 지루함이다. 이를 극복하려면 복습하는 대상을 바꾸면 된다. 수업 직후에는 노트를 보고, 방과 후에는 교과서와 참고서를 보고, 주말에는 문제집을 풀거나 프린트를 참고하는 식으로 대상에 변화를 주면 새로운 느낌으로 복습을 할 수 있다(p70)

 

 

4장 실전 시험의 기술을 활용하라

 

시험의 정의는 범위 내에서 모르는 것을 줄여 나가는 것이다(p87)

 

 

5장 학습도구를 잘 활용하라

 

기억의 원리에 의하면 한 번에 오랜 시간 동안 여러번 반복하는 것보다는 일정 시간 간격을 두고 잠깐씩 여러 번 보는 것이 기억에 더 효과적이다(p109)

포스트 잇

 

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리기 위해 사명과 비전, 꿈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한다. 여기에 맞춰 연간 계획, 학기 계획, 분기 계획, 월 계획, 주 계획, 일 계획, 시간 계획이 분명하게 정해지는 것이다. 큰 틀은 바뀌지 않고 한두 가지 추가되는 사항만 있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이 거의 걸리지 않는 것이다(p115)

 

 

6장 최적의 공부 환경을 만들어라

 

스트레칭과 기본적인 근력운동은 반드시 해야 한다(p140)

윗몸 일으키기, 팔굽혀펴기

 

7장 함께 공부하고 성공하라

 

졸리면 바로 이동한다. 잠이 올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자는 것이 아니라 몸을 움직이는 것이다(p167)

 

부록 드라마 <공부의 신> 다시 보기

 

공부를 잘하려면 학습 동기부여가 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이성, 감성, 재미, ’ 4요소로 학습동기부여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법을 배울 수 있는 책이나 기사를 가까이 하고, 성공한 사람의 스토리에 관심을 가진다. 늘 웃으면서 즐겁게 공부하려고 노력하고 자신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 방향을 정확하기 설정하는 것이 좋다(p183)

공부법 정리한 것 출력 & 자주 읽기 / 수기 읽기 / 웃기 / 목표 생각

 

우리가 불안감을 느끼는 이유는 미래의 결과에 대한 생각 때문이다. 이런 생각은 쉽게 머릿속에 둥지를 틀어서 기분을 우울하게 만든다. 불안을 이기는 비결은 더욱 공부에 매진해서 잡생각을 없애는 것이다. 이열치열이란 말도 있듯이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는 더욱 열심히 공부해서 푸는 것이 가장 좋다(p223)

 

우리 뇌는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은 좋아하지만 아는 내용을 반복하는 것을 무척이나 싫어한다. 따라서 공부할 때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교과서를 5번 보는 것보다는 교과서 한 번, 참고서 한 번, 노트 한 번, 프린트물 한 번, 문제집 한 번 등으로 보는 것이 좋다.(p237)

 

배운 직후 1시간 이내가 가장 중요한 시간(p238)

 

* 적용

복습할 때 지루하면 다른 도구 활용하기 (정리한 노트 소리내서 설명 하면서 복습하거나 정리한 것 보고 복습하거나.)

운동 꾸준히 하기

공부법 정리한 것 출력 & 자주 읽기

불안할 때 억지로 공부 해보기

 

 

2013.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