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회원과 자원활동가
1.회원
(1) 기초적인 사항들
1단계. 목표설정
<질문 1> "우리 단체에서 회원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질문 2> "우리 단체의 목표를 이루어 가기 위해 필요한 단계적 회원확보 방안은?"
2단계. 회원의 권리와 의무, 수칙
<질문 1> "회원의 자격은 어떠한가(회비 / 회원구분 등)"
<질문 2> "회원의 권리는 무엇이며 의무는 무엇인가?"
<질문 3> "우리 단체의 회원으로서 꼭 지켜야 할 수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3단계. 관리에 필요한 도구들
<질문 1> "우리 단체 규모의 회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도구가 필요한가?" → 회원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 회비납부 시스템, 회원 커뮤니케이션 도구
<질문 2> "누가, 어떻게 이 일을 담당할 것인가?" → 업무분담 설계
<질문 3> "회원 관리에 드는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 예산 책정하기
(2) 가입 유도와 단체홍보, 캠페인 등에 대한 아이디어
<질문 1> "회원가입을 권유할 때에 제시해야 할 우리 단체의 핵심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 단체의 사명을 간단히 표현한 문구 만들기 (단체소개서 만들기)
<질문 2> "단기적인 주요사업은 어떤 것이 있으며 이를 통한 회원확대방안은 무엇인가?" → 사업별 연계 회원확대정책 마련하기
<질문 3> "기존 회원들을 통해 간접적으로 회원을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회원을 통한 회원확대 프로그램 만들기
<질문 4> "일시적인 회원가입 캠페인을 벌인다면 어떤 방식이 좋을까?" → 회원행사 기획하기
(3) 회원 프로그램 개발
1단계. 이슈와 직접적인 활동에 관련된 프로그램
<질문 1> "회원이 개별 사업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떤 방법이 좋을까?" → 사업별 연계 회원 활동 기획하기, 사업별 뉴스레터 만들기
<질문 2> "자원활동을 원하는 회원에게 어떠한 기회를 줄 것인가?" → 자원활동 프로그램과 연계해 회원자원활동 프로그램 마련하기
2단계. 회원들 간의 자체적인 활동 프로그램
<질문 1> "회원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부대낄 수 있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가?" → 회원교류 프로그램 목록 만들기, 모니터링 하기
<질문 2> "회원들 간의 자체적인 활동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 → 회원모임의 기준과 지원방침 만들기
3단계. 교육 프로그램
<질문 1> "새로 가입한 회원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은 어떻게 할 것인가?" → 가입확인 절차(서신이나 전화통화)시 제공해야 할 자료와 공지사항 목록 만들기
<질문 2> "기존 회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교육 프로그램 만들기 / 찾기
(4) 피드백
<질문 1> "활발한 활동을 하는 회원에게 어떤 보상을 할 것인가?" → 회원 인정과 보상 방안 마련하기
<질문2> "활동이나 참여가 저조한 회원에게 어떻게 동기부여를 할 것인가?" → 회원활동 모니터링
2.자원활동가
(1) 기초적인 사항들
1단계. 목표설정
<질문> "우리 단체가 자원활동을 활성화하려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자원활동 목표 설정하기
2단계. 자원활동가의 업무영역 개발, 활동수칙 만들기
<질문> "어떤 일을 어떤 방식으로 맡길 것인가?" → 자원활동 업무영역 개발/분류하기, 업무안내서 만들기, 자원활동가 수칙 만들기
3단계. 자원활동가 관리에 필요한 도구들
<질문> "자원활동가 모집, 교육, 배치, 평가 과정에 필요한 기본 문서들은 마련되어 있는가?
(2) 자원활동가 모집 아이디어
1단계. 잠재적인 자원활동가 확보 방안
- 자발적 지원자 접수
- 단체의 홈페이지, 안내문서 등에 자원활동 관련 내용 넣어두기
2단계. 특정 업무를 위한 자원활동가 모집
- 업무에 필요한 능력이나 기술에 따라
- 연령이나 성멸, 경험, 지위에 따라
3단계. 면접과 배치
(3) 프로그램 개발
1단계. 자원활동 프로그램
2단계. 자원활동가들 간의 자체적인 활동 프로그램
3단계. 교육 프로그램
- 오리엔테이션 및 정규강좌
- 자원활동가 수첩
- 맨토링
- 타 기관의 교육 프로그램 참여
(4) 피드백
1단계. 평가
- 활동일지 및 설문조사
2단계. 지원, 인정, 격려
- 지원: 자원활동 증명서
- 인정: 감사패, 상, 선물
제2장 NGO의 홍보활동
1.언론홍보
(1) 언론 홍보의 중요성과 핵심 포인트
(2)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요령
(3) 성명서 작성 및 논평
(4) 그외 언론활동 조직
- 기자회견: 기자회견에 적합한지 판단, 늦어도 하루 전에 연락, 오전, 촬영과 질문에 대비, 보충자료 준비
- 브리핑
2.회보, 소식지를 통한 홍보활동
(1) 회보, 소식지를 펴내려면
- 회보와 소식지의 역할
- 회보, 소식지를 펴내기 전에
- 회보가 나오기까지
(2) 회보, 소식지를 펴낼 때는
- 기획 단계
- 취재, 글쓰기 단계
- 편집 및 인쇄 단계
- 배포, 평가단계
3.떠오르는 홍보활동의 새영역 인터넷
제3장 집회 및 시위
1.집회 및 시위
(1) 집회
2.유형별 집회 및 시위
(1) 대규모 집회 및 시위
(2) 소규모 집회 및 캠페인
- 1인 시위
- 침묵시위
- 촛불시위
- 농성시위
- 단식시위
- 정례시위
- 이동수단을 이용한 시위
- 인터넷 시위
- 퍼포먼스
- 문화행사
- 등화관제 시위
제4장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자료정리
1. 먼저 생각해야 할 몇 가지
- '정보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정보, 자료수집과 활용
- 컴퓨터 시대라도 오프라인 네트워크와 종이 자료가 여전히 더 중요하다
- 꼭 필요한 자료와 정보만 관리해야 한다
- NGO는 연구소나 도서관이 아니다
- 컴퓨터와 웹은 결코 만능이 아니다
- 정보관리 총책임자와 정보담당 실무관리자의 임명
- 자원봉사자의 활용
- 정보 관련업무 담당자의 업무범위와 의무에 대한 규정
- 자료관리와 관련한 자료목록을 만든다
- 정기적인 정보자료 관련업무회의를 연다
2. NGO 자체 내에서 만든 문서 보관법
(1) 프로젝트 관련자료
(2) 회의자료와 회의록 관리 및 보관 방법
(3) 공문관리 및 보관 방법
- 수신 공문관리: 인쇄된 형태로 보관하고 공문제목, 수신내용, 담당자, 날짜, 공문처리결과 등을 기록
- 발신 공문관리: 발신 공문이 언제 누구에게 전달되었는지 기록
(4) 사진 및 멀티미디어 자료 관리 (비문서 자료)
3. 다른 정보원에서 얻은 정보와 자료 관리방법
(1) 이용 가능한 정보원: 언론기관, 정부, 지자체, 정부 출연기관, 국영연구단체, 민간연구단체, 협회, 단체
(2) 신문
- 신문 스크랩의 중요성
- 신문 스크랩의 보관방법
(3) 각종 잡지
(4) 정부자료
- 정부간행물
- 정보공개청구
- 정보공개청구서 접수
(5) 다른 NGO 자료들
- 자료내용에 따라 구분하기
- NGO 자료실 만들기
4. 홈페이지와 웹을 이용한 자료보관과 공유
(1) 홈페이지 자료실 이용하기
(2) 이메일을 통한 공유
- 폐쇄그룹 메일링 활용
- 공개그룹 메일링의 활용
(3) 종합적 NGO 자료관의 필요성
제5장 NGO의 재정과 모금
1. NGO 펀드레이징의 실제 - 시민모금
(1) 세상을 바꾸는 시민의 힘, 시민모금
- 모금 전단계: 조직의 미션과 활동 가치를 전파
- 누구를 대상으로 후원자를 모집할 것인가?: 20대 신입사원, 30대 직장인, 40대 전문직 남성
(2) 시민모금의 전략
- 유리알처럼 투명하게
-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요청하라: 회비가 어떤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리기
- 기존의 기부자도 다시 기부할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으로 새로운 항목을 요청하라
(3) 회원만이 희망이다 - 소액회원 확대 캠페인
- 내부자원을 활용하라 - 임원과 상근자에 의한 회원확대
- 바깥의 지렛대를 활용하라 - 회원에 의한 회원의 확대
(4) 회원, 모집만이 희망인가?
- 지속적인 증가, 안정성을 위해서는 회원관리 프로그램의 체계화와 인력관리가 필요
(5) 관리되지 않는 회원은 회원이 아니다
- 소액회원 관리의 대가, 월드비전에서 배우자: 감성적 측면
- 이미 기부한 기부자가 가장 큰 고객이다
- 적극적이고 열성적인 후원자를 별도로 관리하라
- 부정적 견해를 말하는 회원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라
2. NGO 모금의 또 다른 사업들
(1) 사이버모금
- ON LINE 이벤트: 자선경매, 클릭기부
- 사이버 후원요청 메일: 페이레터, 메일뱅킹
- 기부쇼핑사이트
(2) 기타 모금사업
- 알뜰가게
- 후원의 밤
- 공연 이벤트: 많은 에너지가 드는 행사
- 그림 전시회
- ARS 모금
- 공간운영
- 보험사업
- 물품판매
제7장 프로젝트! 기획에서 평가까지
1. 프로젝트의 이론과 실제
(1) NGO 활동과 프로젝트
(2) 프로젝트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문제: 관료주의, 외부자원 의존성
개선: NGO를 위한 NGO가 필요
(3)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하여
2. 프로젝트 기획과 제안
(1) 프로젝트 관련 정보의 수집과 활용
- 프로젝트는 많아지고 다양해지고 있다
- 정보의 흐름을 파악하고, 길목을 지키라
- 정보 수집과 내용 숙지는 기획만큼 중요하다
(2) 프로젝트 기획과 제안
- 기획은 전개될 프로젝트 흐름과 상황에 대한 예견이다
- 제목(사업명)은 프로젝트의 얼굴이자 뼈대이다
- 제안 작업은 생각과 의지를 타인에게 설득하는 과정이다
- 다른 이들의 경험과 지혜를 적극 활용한다
(3) 프로젝트 신청과 계약
- 신청은 일정 준수와 요건을 갖추는 것
- 심사과정에는 적극적으로 임한다
- 실행계획서는 활동의 가이드라인
3. 프로젝트 수행과 보고
(1) 프로그램 운영 (운영체계)
(2) 보고서, 자료집 작성과 활용
(3) 예산 운용과 정산
(4) 프로젝트 평가
4. 프로젝트 관련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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