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첫째, 이제 전략은 매우 상세한 세부 계획이라기보다는 큰 그림에서의 방향성을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가지 핵심적인 이니셔티브를 제시하는 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둘째, 이제 전략의 초점은 세상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에서 세상의 변화를 더 빨리 테스트하고, 학습하고, 변화하고,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는 쪽으로 옮겨가고 있다.
셋째, 효과적인 전략과 효과적인 조직은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7-8쪽)
1장 비즈니스 전략의 새로운 발견
제1 설계원칙, 성공적인 핵심 사업의 차별화
제2 설계원칙, 타협할 수 없는 가치
제3 설계원칙, 선순환 학습 시스템
* 경쟁우위를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
- 경영진과 일선 조직 간의 좁혀진 거리
- 더 빠르고 현명한 의사결정
- 지속적인 개선 기술 숙달
2장 누구도 따라하지 못할 차별화가 있는가?
1. 차별화 방법
1) 월등한 비용 경제
(1) 규모의 경제와 탁월한 생산성
(2) 판매사에 대한 탁월한 공급망 관리
(3) 순수한 네트워크 경제
2) 탁월한 제품력
3) 거시적 경제 시스템 내에서 우위를 통한 지배력
2. 모델 복제를 통한 성장
1) 개별 사업이 핵심 성장을 견인하는 형태
2) 기존 모델을 수정하여 인접시장으로 진출하는 형태
3) 복수의 핵심 사업들이 포트폴리오로 관리되는 형태
3. 차별화 요소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
1) 15명의 최고위 경영자에게 물어보기
2) 회사가 과거 추진했던 20개 성장 투자 프로젝트 검토
3) 기업의 핵심 사업에 대한 활동체계 정리
3장 흔들리지 않는 가치와 신념이 있는가?
1. 타협할 수 없는 가치의 정의
경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기준이 되고, 이해관계의 상충이 있을 경우 선택의 기준이 되는 원칙을 담은 지시문
2. 타협할 수 없는 가치의 특징
1) 일선 직원의 행동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2) 실질적인 경제적 효과가 뒤따르는 선택의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3)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를 강화해야 한다
4) 새로운 시장에서 재적용이 가능해야 한다
5) 보상과 좀 더 깊은 동기부여의 원천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6) 상호효과를 강화한다
7) 긍정 에너지를 확산시킬 수 있어야 한다
4장 스스로 변화를 감지하고 있는가?
1.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운 이유
1) 과거의 성공 요소
2) 왜곡된 정보
3) 에너지 결핍
4) 두려움
5) 리스크와 어려움의 난이도
2, 피드백 과정
1) 핵심 고객을 통한 학습
2) 핵심 운영지표를 통한 학습
3) 일선 직원을 통한 학습
5장 리더십, 자율과 통제 사이
1. 제1 설계원칙, 성공적인 핵심 사업의 차별화을 달성하기 위한 리더십 조언
1) 단순 집중의 위력
2) 과거의 성공에 미래를 접목하라
2. 제2 설계원칙, 타협할 수 없는 가치와 관련한 리더십 조언
1) 임직원들과 합작하여 도출하라
2) 전략을 한 페이지로 정리하라
3) 보상과 연계하라
4) 챔피언과 영웅을 만들어라
3. 제3 설계원칙, 선순환 학습 시스템과 관련한 리더십 조언
1) 학습 프로세스를 소유하라
6장 단순함의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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