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logue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이 혁신이다
Part 1 혁신을 혁신하라
1장 '스마트 시대'의 혁신은 무엇이 다른가
2장 혁신은 어떻게 변화하고 진화해가는가
Part 2 일하는 방식을 바꾸는 8가지 혁신 키워드
3장 올바른 문제를 올바르게 푸는 것이 중요하다 - 문제해결
1. 무엇을 '문제'로 생각할 것인가?
1) P유형: 과거지향, 비판적 현재 인정, 복원형, 효율적 활용, 원인 분석 후 제거, 신뢰성 입증 및 검증, 빠르게 정답 확인
2) F유형: 미래지향, 긍정적 미래 추구, 창조형, 가능성 탐색, 비약적 연결과 조합, 타당성 상상 및 추측, 소요적 혼돈, 미스터리 탐구
2. '문제 해결'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1) 문제 해결 유형: 현상을 목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방법
2) 설정할 수 있는 목표의 종류
(1) 유지형: 목표가 무엇인지, 현재에도 유효한지 확인
(2) 파괴형: 관행이나 제약에 도전
(3) 개선형
(4) 예상형: 조직의 역량을 기반으로 달성할 수 있는 수준으로 목표를 설정
(5) 확장형: 예상 치 보다 높은 기준을 정함
(6) 혁신형: 예상 능력의 몇 배 이상의 이상적 목표 설정
3. 문제 유형별 해결 방식
1) P유형
2) F유형
4. 문제를 제기하기 위해 넘어야 할 네 가지 심리적 장벽
1) 심리적 무감각: 용량의 한계를 고려해야 함
2) 침묵: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 제안자에게 일을 맡기는 경우 함께 문제를 풀도록 유도
3) 열등 및 우월 함정: 서로를 존중하는 조직문화로 극복
4) 실패에 대한 공포: 실패를 배움으로 생각하는 문화 정착
5.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다섯 가지 심리적 장벽
1) 성공 함정: 과거의 성공으로 인한 노하우를 반복해야 사용하는 것
2) 기능적 고착: 기존의 지식과 경험 때문에 문제 해결이 어려워 짐
3) 확증 편향: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않는 현상
4) 잠복 가정: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미리 정해두는 것
5) 보수적 성향: 기존의 것을 옹호하며 유지하는 태도
6. 문제는 모두 내가 해결해야 한다?
1) 해결: 문제 자체를 푸는 것
2) 제거: 문제 자체를 제거
3) 비교: 다른 문제와 비교하여 유사한 문제의 해결안을 활용
4) 전이, 변경, 수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바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 등에게 넘김
5) 회피: 해결할 수 있는 상황까지 시간을 연장 (수동적)
6) 은폐: 시간이나 조건이 바뀔 때까지 기대라는 것 (능동적)
4장 모두가 'Thinker'이자 'Doer'가 되어야 한다 - 개인 역량
1. 진화적 혁신을 위해 갖추어야 할 행동 특성
1) 리더십 Leadership
2) 팔로워십 Followership
3) 리드십 Leadship
4) 언리더십 Unleadership
5) 오너십 Ownersh
6) 앙트레프레너십 Enterpreneurship
2. 리더는 위가 아닌 앞에 선 사람이다 - 리더십
1)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본인이 책임을 지고 앞으로 나서야 할 의식적, 무의식적 동기를 가지고 있어야 함
3. 팔로워는 아래에 있지 않고 평등하게 협력한다 - 팔로워십
4. 첫 번째 동조자가 필요하다 - 리드십
1) 팔로워의 선두에 서는 소수의 사람
5. 직원을 여전히 경영의 대상으로 보는가 - 언리더십
1) 이제는 모두가 Thinker이자 Doer가 되어야 함
2) 비공식 조직 활성화
3) 중앙 조직은 통제 조직이 아닌 지원 조직이어야 함
6.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기 위해 - 오너십
7. 게임 체인저가 되어야 한다 - 앙트레프레너십
5장 인간 중심의 혁신을 이끌어내는 조건 - 조직 역량, 협업
1. 야구형 비즈니스 vs 축구형 비즈니스
- 스스로 답을 찾아나가는 노력 필요
2. 비저블 이펙트의 시작
3. 서로 협력하는 시대가 스마트 시대다
6장 인간의 감성을 충족시킬 기술은 무엇인가 - 기술
1. '디지털 시대'를 둘러싼 세가지 화두
1) 매트릭스 세상: 현실과 가상의 불분명한 경계
2) 앤디 워홀이 생각한 미래: 원본과 똑같은 복제
3)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
2. 아날로그인가, 디지털인가
3. 디지털 컨버전스 혁명
1) 무어의 법칙: 디지털 계산 능력의 발전
2) 길더의 법칙: 디지털 컨버전스의 전달 속도 증가
3) 멧칼프의 법칙: 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하지만 비용의 증가율은 일정함
4) 코스의 법칙: 개인 간의 거래 비용 보다 기업을 통한 거래 비용이 더 싸기 때문에 기업이 확대됨
4. 디지털 감성을 이해하는 법
1) 이동성
2) 개인화
7장 혁신의 과정에서 수렴이 중요한 이유 - 논리
1. 논리란 무엇일까?
1) 필요한 구성요소가 빠지지 않고 인과관계로 연결되면서도 중복이 없음
2) 의사결정의 효율성 측면에서 중요함
3) 문제 해결의 측면에서 중요함
2. 논리의 누락과 착오를 다루는 방법
1) 주어나 목적어가 누락되어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음
2) 단어의 뜻을 착오해 논리적 결함이 발생함
8장 상상력이 기술력보다 강하다 - 창의
1. '다른' 답을 '즐겁게' 찾는 것이 창의다
1) 주어진 조건이나 전제 이외의 것을 생각해보는 것
2. 피타고라스의 하늘
3. 창의성에 대한 오해와 이해
1) 창의성은 타고나는 것이며 배울 수 없다
-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경험, 지식, 동기, 의지가 필요함
2) 창의성은 어릴수록 좋다
- 어린이는 체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보에 대해 분류하는 정도가 약함
- 실현할 수 있는 창의성이 필요하므로 기존의 경험을 가진 성인의 창의성이 필요함
3) 창의는 개인의 전유물이다
- 팀 창의성이 발현되기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님
4) 창의성은 아주 대단한 아이디어 하나를 생각하는 것이다
5) 창의는 우연한 순간에 번뜩이는 것으로 찰나에 다가온다
- 창의는 오랜 사유의 시간 끝에 나타나는 것
4. 단 하나의 정답은 없다
1) 창의적인 것은 논리적인 것과 상반될 수 있다
2) 창의적인 것은 효율적인 것과 상반될 수 있다
3) 창의적인 것은 최고인 것과 상반될 수 있다
5. 게임의 법칙이 완전히 바뀌는 순간
6. 창의적 기업은 어떻게 일하는가
9장 시스템은 멈추지 말고 흘러야한다 - P-Management
1.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 -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2. 수많은 시행착오를 바라보는 관점 -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3. 의사결정의 타이밍을 놓치지 마라 -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10장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고 전달하고 유지할 것인가
1. 혁신을 위한 세 가지 프레임워크
- 비즈니스 모델, 전략, 디자인
2.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것을 갖춰야 움직일 수 있다 - 비즈니스 모델(적 사고)
1) 경제적 관점: 기업이 어떻게 재화를 확보하고 지속적 이윤을 유지하는가
2) 전략적 관점: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를 창조하고 지속시키는 상호의존적 주요 시스템 디자인
3) 구성요소적 관점: 고객 선정, 고객에게 제공할 가치 정의, 기업 및 외부 활용 자원 확보, 진입 시장 결정, 이윤 창출 등에 대한 총체적 디자인
3. 미래의 일을 지금 결정하고 가시화하라 - 전략(적 사고)
1) 미래의 일을 다루어야함
2) 큰 그림을 그리고 난 뒤 전략을 정해야 함
3) 지금 결정하는 것이 중요
4) 전략을 가시화 (글, 그림 등)
4. 위대한 디자이너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 - 디자인(적 사고)
- 디자인은 창조성을 근간으로 물질과 정신의 세계를 융합적 관점에서 조화롭게 배열하여 시가고하까지 할 수 있는 학문 혹은 방법론
Epilogue 혁신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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