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 승리하려면 전략적 사고와 친구가 되자
서문 - 새로운 프레임을 열다
제1장 통찰을 결합하라
1. 비즈니스 모델의 3단계
1) 1단계: 가치 창출
(1) 핵심 역량: 주요 전문 분야 (지식)
(2) 능력: 주요 자원을 활용하여 수행하는 활동(역할)
(3) 가치 제안: 해당 제품이 나오게 된 이유(고객, 고객의 니즈 및 기업의 과제, 접근 방식, 혜택)
2) 2단계: 가치 전달
(1) 가치 사슬: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역량의 배열(방법)
(2) 채널: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하는 접근 지점(제공 장소)
3) 3단계: 가치 확보
(1) 가격: 고객이 제품에 지불하는 값
(2) 수익: 매출 총액(제품 가격 * 판매 수량)
(3) 비용: 제품을 제공하기까지 투입된 자원의 비용
(4) 이익: 총수익에서 총비용을 빼고 남은 금액
2. 전략 스펙트럼 구성
1) 무엇을: 제품 및 서비스
2) 누구에게: 잠재적 고객층
3) 왜: 고객의 니즈 혹은 기업의 과제
4) 어디서: 제품에 접근하는 채널
5) 언제: 제품에 접근하는 시간
6) 어떻게: 기업의 활동
3. 혁신의 결과
1) 차별화: 새로운 이익 창출을 가져올 독특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
2) 중립화: 경쟁사나 시장 기준에 준거해 제품 및 서비스의 격차를 줄이는 것
3) 생산성: 비용 절감을 위해 비즈니스 과정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
4) 무성과
제2장 백전백승의 전략을 찾아라
제3장 영원한 승자가 챔피언이다
1. 전략 스토리
1) 상황: 시장에 대한 통찰력, 경쟁력 상태, 목표 등을 포함하여 비즈니스의 현 상태를 기술한 것
2) 참가자: 비즈니스의 성공이나 실패와 관련된 내, 외적 주체를 말한다. 직원, 부서, 기업, 독립체 등이 참가자가 될 수 있다.
3) 도전과제: 리더가 비즈니스를 이끌 때 직면하는 주요 장애물
4) 현안: 가장 큰 도전과제의 기저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
5) 대안: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호배타적인 3~5가지 대안을 말한다/ 비즈니스에서 직면한 도전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든 대안의 장, 단점을 고려해야 한다
6) 해법: 주요 도전 과제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앞의 상황에서 정의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앞에서 제시한 3~5가지 대안들 중 하나로 해법을 정한다
7) 실행: 누가, 무엇을, 언제 등이 포함된 해법을 실행하기 위해 취해야 할 명확하고 구체적인 몇 가지 실천 단계를 뜻한다
8) 주제: 훌륭한 스토리에는 중심 주제나 전제(선과 악, 강자와 약자)가 있다. 주제는 은유나 상징, 이미지(성취를 나타내는 산봉우리, 성공을 향한 새롭거나 다른 방향을 나타내는 전지형 만능차) 등으로 나타낸다. 무엇보다 주제와 은유,, 상징, 이미지가 스토리의 본질을 잘 표현하는지 숙고한다
결론 - 경쟁우위는 전략과 혁신의 선물이다
1. 전략 변경의 시점
1) 목적이 달성되거나 변경된 경우
2) 고객 니즈가 진화한 경우
3) 시장에서 혁신이 일어난 경우
4) 경쟁사들의 가치 인식이 바뀐 경우
5) 기업 역량이 성장하거나 하락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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